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를 기반으로 하는 AQT가 낮은 가격으로 기존의 실리콘 태양전지와 같은 기능의 박막 전지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회사는 내년에 생산라인을 세우고 내년 하반기에 고객들에게 공급할 계획이다. AQT는 연간 15-20MW규모의 태양전지를 생산하는 공장을 중국에 건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AQT는 새로운 공장에서 다른 경쟁사들과는 달리 전지들을 사각형 모양의 기존 결정 실리콘 전지에 압연하는 방식으로 16인치 사각형 모양에 평균 16%의 효율을 지닌 전지전지를 생산한다고 밝혔다. .
CIS 태양전지(구리인듐황)는 일반적으로 구리, 인듐, 갈륨 및 셀레늄(CIGS)을 사용하는 전지와 같은 높은 효율성을 달성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아직 AQT는CIS전지에서 CIGS 전지로 넘어갈 준비는 돼있지 않아 CIGS 전지에 이어 내년에 제품들을 유황과 셀레늄에 압연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방법으로 AQT는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결정 실리콘 태양 전지 패널 생산자들에게 제품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AQT의 전지는 태양 전지 패널 생산자들의 장비에 맞게 설계됐다. 이 방법으로 회사는 다른 CIGS 경쟁 회사들에 의한 생산 및 판매의 위기를 모면하길 기대하고 있다.
Michael Bartholomeusz AQT 대표이사는 “우리는 저렴한 가격에 전지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이미 다결정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10-15% 낮은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박막 기술의 판매의 핵심은 낮은 비용으로 대량 생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알려져 있다. 회사는 첫 생산 라인이 완전 가동 됐을 때, 와트(W)당 60센트에 전지를 생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결정 실리콘 전지의 생산 가격은 현재 와트당 1.25-1.5달러 수준이다.
또한 Bartholomeusz AQT 대표이사는 “2014년경에는 우리의 제품을 통해 태양 전지 패널 생산자들은 와트당 50센트 정도에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 역시 1GW 규모의 전지 생산 용량을 갖출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2007년 475만달러의 매출을 올린 AQT는 올해말 2천만달러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