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3-10-14 17:40:41
기사수정


“Al 판재 공급부족, 韓 안정적 생산기지 역할 기대”




“전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으로 인해 자동차 경량화의 핵심소재로 알루미늄 판재가 적극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판재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시점에서 한국 영주·울산 공장의 증설은 노벨리스의 안정적인 공급능력과 수익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세계 노벨리스가 2년간 총 4천억원을 투자해 영주·울산공장 증설을 완료한 것을 기념해 지난 11일 열린된 기자간담회에서 필 마튼스 노벨리스 사장 겸 CEO는 이같이 기대감을 전했다.

이로써 영주·울산공장은 총 100만톤의 알루미늄 판재 생산시설과 연산 26만5천톤의 알루미늄 재활용·주조시설을 갖춘 아시아지역의 중요한 생산거점으로 부상하게 됐다.

이번 증설이 갖는 중요한 의미는 고부가 자동차용 알루미늄 제품군을 확대했다는데 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압연코일은 2014년 중국 창저우에서 가동될 예정인 자동차용 알루미늄 판재 생산공장에 공급된다. 세계 내로라하는 유명 자동차 메이커가 모여있는 중국에서는 자동차 차체 및 차량 외장 패널에 알루미늄 판재 적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

그렇다면 중국 현지가 아닌 한국에 압연 알루미늄 생산기지를 증설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필 마튼스 사장은 “한국 임직원들은 뛰어난 역량을 갖추고 있고 노조와의 관계도 원활해 그간 영주·울산공장에서 완벽한 생산능력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와함께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알루미늄 최대 시장인 아시아 중심에 위치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라고 밝혔다.

필 마튼스 사장은 알루미늄이 모든 소재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재이며 자원고갈 문제와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소재라고 강조했다. 알루미늄은 철 다음으로 많이 생산되는 금속으로 열·전기 전도성이 높아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으며 철 보다 1/3 가볍고 재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노트북, LED TV 등 가전제품은 물론 자동차 경량화 핵심소재로 적극 적용되고 있다.

필 마튼스 사장은 “자동차용 알루미늄 판재 수요는 일년 전에 예측한 것보다 2배나 늘어났을 정도로 급증하고 있다”며 “한국에서 생산 예정인 제품은 100% 판매 완료될 것이며 자동차용 판재는 오는 2020년 회사 전체 매출에서 20%에 육박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차량에 적용 확대, 전체 매출 중 20% 차지할 것

2020년 재활용 원료 사용률 80%, 친환경기업 자리매김




노벨리스의 또다른 주력사업인 재활용사업도 순항하고 있다. 1kg의 알루미늄을 보크사이트 광석에서 새로 생산할 경우 약 15kWh에 달하는 많은 전력이 소비되지만 재활용할 경우엔 이의 5%면 충분하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이다.

노벨리스는 제품 생산 시 재활용 알루미늄 사용비율을 올해 43%에서 2020년 8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이에 2015년까지 세계 재활용 및 주조 생산규모를 210만톤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한국에 영주에 아시아 최대 리사이클 센터를 건립한 것은 이의 일환이다.

또한 재활용 원자재 사용비율을 최소 90% 이상으로 높인 음료 캔 몸체용 알루미늄 판재인 ‘노벨리스 에버캔™’을 개발하는 등 재활용 비율을 높인 합금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필 마튼스 사장은 “이러한 우리의 노력으로 인해 노벨리스 아시아의 매출액은 올해 18억달러에서 5년안에 36억달러로 2배 증가할 것”이라며 “환경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노벨리스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필 마튼스 사장은 지난 2009년 취임한 이래 알루미늄 관련 기술개발과 사업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2012년 베스트 프랙티스 인스티튜트에서 선정하는 ‘세계 25대 CEO’, 올해 5월 플래츠 글로벌 메탈스 어워즈에서 ‘올해의 CEO’상을 수상한 바 있다.

0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661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