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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3-03 18:4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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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 경험 유무(단위 : %).

중소기업 경영인들은 ‘경영활동에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가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지난 2월 25일부터 28일까지 중소기업 CEO 300명을 대상으로 ‘비정상의 정상화에 대한 중소기업 CEO 의견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중소기업인들의 65%는 기업 경영활동에 있어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가 많다고 느끼고 있으며, 실제 10명중 7명(68.0%)이 직접 경험했고, 경험업체 대부분이 피해를 본 것(89.2%)으로 나타났다.

경험 분야(복수응답)로는 ‘금융·보증’(51.0%) 분야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대기업 납품’(26.5%), ‘공공기관 납품’(20.1%), ‘노동·고용·인력’(15.2%) 분야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에 대해 중소기업인들은 상대적 약자로써 받을 불이익 우려(45.4%)와 개별업체의 노력으로 개선될 사항이 아니라는 생각(36.2%) 등으로 인해 대부분 그냥 받아들여 왔던 것(74.5%)으로 나타났다.

이런 중소기업계의 비정상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법령·조례 등 관계법령 전면 재검토’(33.2%) △’비정상 행위에 대한 처벌기준 마련 및 강화’(23.0%) △상설 신고센터 개설(15.7%) 등의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중소기업인들은 정부의 ‘비정상의 정상화’ 개혁정책에 대하여 필요성을 공감(92.7%)하면서도 실효성을 거둘지에 대하여는 다소 낮은 기대감(52.3%)을 나타내 말뿐인 정책이 되지 않기 위해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박해철 중소기업중앙회 정책개발1본부장은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서 중소기업 분야의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에 대한 개선은 꼭 필요하다”며 “‘비정상의 정상화’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중소기업 현장에서 겪고 있는 ‘비정상적인 관행 및 제도’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3월3일부터 실시하는 ‘중소기업중앙회 전 임직원의 중소기업 현장방문 조사’를 통해 기업경영에서 겪는 불합리한 관행 및 제도를 발굴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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