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과학연구원(KRISS, 원장 강대임)은 오는 3월21일까지 2014년도 제1차 글로벌측정교육단체과정을 연구원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글로벌측정교육단체과정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산업발전과 무역역량 구축의 근간이 되는 측정과학기술의 전수를 위해 지난해부터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 1차 교육과정에는 아시아, 아프리카 등 11개국에서 20명의 측정담당자가 참가한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질량 및 관련량(Metrology in Mass and Related Quantities: MRQ)’을 주제로 질량, 밀도, 힘·압력 등에 대한 기술 강의와 실험실습이 집중적으로 시행된다.
표준연은 질량, 밀도, 힘·토크, 압력 등 세부 주제에 대하여 강의 및 실습을 제공하면서 참석자들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지식과 현장 서비스 기술을 전수할 예정이다.
강대임 표준연 원장은 “교육은 소속 기관 전체의 측정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참석기관들의 호응도가 매우 높다”며 “측정과학기술에서 가장 기반이 되는 질량·힘 분야에서 KR표준연이 세계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질 높은 교육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표준연은 올 전반기인 4월과 6월에도 각각 길이측정, 온습도측정에 대한 단체과정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