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형광물질로 각광받고 있는 양자점(Quantum dot)을 소니, 3M 등이 디스플레이에 적용하고 있는 가운데 QLED,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 응용산업 기술개발 현황과 상용화 전망을 살펴보는 자리가 마련된다.
산업교육연구소(www.kiei.com)는 오는 4월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양자점 디스플레이/조명 및 태양전지 최신동향과 이슈분석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양자점 기술개발동향을 비롯한 응용산업 전망을 살펴보고 친환경, 고효율 화 기술 및 양자점 성능향상 필름에 이르기까지 양자점에 관한 제반정보를 집중적으로 논의하게 된다.
이에 △반도체 나노입자인 양자점 개요와 응용분야 및 연구·기술개발동향 △양자점 성능향상 필름(QDEF:Quantum Dot Enhancement Film)기술개발 동향 △그래핀을 활용한 양자점 LED기술개발과 당면과제 및 발전전망 △차세대 고효율 양자점 태양전지 기술개발과 상용화 전망 △차세대 고효율 디스플레이 및 조명용 적용을 위한 양자점 발광재료의 기술개발과 상용화 전망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양자점 발광다이오드(QLED)의 기술개발현황 및 당면과제와 발전전망 등이 각각 주제발표 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향후 양자점이 OLED처럼 자체 발광하는 양자점 디스플레이와 LCD를 향상시키는 양자점 LCD, 이 양축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하여 성큼 다가온 양자점시대에 미래 발전전략과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수 있도록 관계되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격려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ei.com) 또는 전화 (02-2025-1333~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