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4-28 17:56:09
기사수정

낮은 홍보 기능의 도심 상가 간판들을 와이파이(WiFi)통신을 이용해 점포의 정보 및 쿠폰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한 간판으로 변신시킬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원장 김흥남)은 스마트폰을 통해 살아있는 간판, 스마트한 간판을 만드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본 기술은 기존 간판에 간단한 통신기능이 내장된 수신모듈만 추가해 달면 되는 방식으로, 수신모듈이 결국 AP(무선접속장치) 역할을 해 통신을 가능케 해준다.

사용자들은 간단히 동글(dongle)형 장치를 스마트폰에 부착해, 레이저 빔을 수신모듈에 쏘기만 하면 원하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물론 데이터를 받을 땐 와이파이 통신을 이용한다. 이렇게 사용자들은 50m 떨어진 원거리에서도 상점의 정보를 알 수 있다. 이 기술은 레이저 빔 대신 사진을 찍어도 가능하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통해 상점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SNS나 카톡 기능 등으로 친구들과 공유도 할 수 있다. 새로운 방식의 모바일 서비스 적용기술인 셈이다.

이 기술은 상점 주인이 간단히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서비스 제공사업자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외에, 부가적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USB에 담아 수신 모듈에 넣기만 하면 된다.

이를 통해 상점 주인들은 기존의 전단지나 스티커 등에 한정된 홍보방식에서 벗어나 획기적인 첨단 마케팅 기법 도입이 간편해질 전망이다.

더불어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고객의 성별, 연령대, 내·외국인 여부 등 간단한 정보의 동의로 얻어진 수신만으로도 상점 주인에게 효과적인 고객 마케팅 정보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연구진은 보고 있다. 이는 고객의 구매패턴을 추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며, 상점 주인은 이와 같은 빅데이터를 활용, 고객 맞춤형 쿠폰 등도 발행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고객이 제공한 정보는 서비스 가입 가맹점 전체 DB에 포함돼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ETRI는 본 기술을 부산광역시와 협의, 오는 7월경 부산시내 주요 관광용 안내 부스나 시계탑 등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무인 정보단말기인 키오스크(Kiosk) 형태로도 만들어 주변 식당이나 관광명소, 호텔, 전시장, 교통편 등을 한국어와 영어로 안내하는 시범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또한, ETRI는 오는 10월, ITU전권회의가 개최되는 부산광역시에 위의 시범서비스를 통해 성능검증을 한 후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은 물론, 국민들에게도 선을 보인다는 계획이다.

연구진은 스마트 간판의 통신 수신모듈 사업화 시 대략 10만원 이내에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ETRI는 본 기술이 와이파이(WiFi)를 통한 레이저 빔을 상점 간판 수광부에 쏘는 방식과 사진촬영, GPS를 통한 카메라 인식, QR코드, NFC(근거리접촉방식), IoT(사물통신) 칩 내장방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현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본 과제 연구책임자인 ETRI 김채규 연구위원은 “지역을 방문한 잠재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통합된 근거리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소상공인들을 위한 상권분석과 저비용 광고영상제작이 가능한 영상지식창작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ETRI는 본 기술을 오는 29일, ETRI 부산광역시 공동연구실 개소 1주년 기념 심포지움이 열리는 부산문화콘텐츠콤플렉스(BCC)에서 시연한다는 계획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972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