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5-14 09:31:19
기사수정

▲ (왼쪽부터)이소자키 요시히코 일본경제산업대신 정무관, 허창수 전경련 회장, 사사키 니키오 일한경제협회 회장,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 요네쿠라 히로마사 게이단렌 회장,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회장, 이병기 주일 대사가 ‘한일경제인회의’ 행사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한일 경제협력에 대한 비전과 실천전략을 통해 양국 경제의 글로벌 신 시장창출 방안을 제시했다.

전경련은 14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제46회 한일 경제인회의 개막식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이 ‘한일 경제협력 비전과 4大 실천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고 밝혔다.

허창수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4대 실천전략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새로운 협력모델 발굴 △아시아 경제통합 선도 △한반도 통일에 대한 일본의 지지와 참여 △문화·스포츠교류 확대 등을 제시했다.

허창수 회장은 양국 기업·산업간 협력이 초창기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이전 받거나 투자를 유치하는 형태의 1세대형 협력, 중국 부상 이후 동북아 산업내 분업관계인 2세대형 협력을 거쳐, 선의의 경쟁과 협조를 통한 3세대형 관계로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이에 이제 서로의 장점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에서 新 가치, 비즈니스 창출하는 4세대형 경제협력 관계로의 도약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차세대에너지, 스마트카, 스마트시티 등 신산업에서 공통표준화, 기술협력을 강화하고, EU 공동연구프로그램인 유레카(EUREKA)와 같은 프로그램을 양국 차원에서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신흥시장에서 양국 기업간 과다한 경쟁과 불필요한 중복투자 등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한일간 경합구조를 견실한 협력구조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한중일FTA, RCEP, TPP 등 아시아·태평양 역내 경제통합 가속화를 위한 상설 민간기구 발족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EU ‘비즈니스 유럽(35개국 41개 단체 참여)’을 벤치마킹해 일본경단련이 주도하고 있는 ‘아시아 비즈니스 서밋’의 확대 발전을 제안했다.

또한 통일에 대한 한국 정부와 기업, 국민의 의지가 확고하다고 밝히고, 향후 통일준비과정에서 북한의 개혁·개방을 유도하는데 일본의 적극적인 지지와 참여를 일본 경제계에 요청했다.

끝으로 허창수 회장은 과거사 문제로 양국 국민 사이의 호감도가 현저히 낮아진 점에 관해 우려를 표시하고, 양국 협력의 주체가 국민인 만큼 국민의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 △한일축제한마당 등에 대한 꾸준한 지원 △양국 기업간 인턴십 공유 △대학간 공통학점이수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한일경제인회의에 앞서 허창수 회장은 요네쿠라 일본 경단련 회장(스미토모화학 회장), 사카키바라 도레이 회장(차기 경단련 회장, 6월3일 정식취임 예정) 등 일본 경제계 지도자를 차례로 만나,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해 양국 경제계가 함께 나설 것을 요청했다.

이들 두 일본 경제계 지도자는 수십년에 걸친 對韓투자로 국내 젊은 층에 양질의 일자리 제공하고 수출에 기여하는 등 한국 경제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다.

허창수 회장은 협력 증진을 위한 그간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한일관계 정상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요청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1994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