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자원학회(회장 한건연)는 ‘물과 삶의 조화’ 란 주제로 부경대학교에서 ‘2014년 한국수자원학회 학술발표회’를 15일부터 양일간 개최한다.
금년 학술발표회에서는 수자원 전반에 대해 총 470여 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수자원 전문가 및 종사자, 전공 학생 등 1,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발표회 기조 강연은 선우중호 전 서울대학교 총장(현 명예교수)이 ‘인류역사를 변화시키는 기술 -어제, 오늘, 내일-’이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원태상(1976년 작고) 교수를 기념하는 강연은 한양대 조용식 교수가 ‘지진해일과 방재대책’ 을 주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다.
이어서, 국제세션에서는 미국, 중국, 일본, 뉴질랜드 등의 외국학자를 초청해 수자원 관련 분야 20편의 논문 발표가 계획돼있다. 기획세션은 ‘수자원 물 산업 현재와 미래’, ‘금강하구역의 실태와 개선방안’, ‘창조경제와 물 복지의 실현’, ‘물과 여성’, ‘통합 물 관리 및 댐 재개발 추진방향’, ‘건강한 생태하천 조성을 위한 생태하상복원 방안’ 등 수자원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흥미로운 주제로 세션이 준비돼 있다.
마지막으로 특별세션에서는 ‘4대강 이후 바람직한 하천관리방안’ 발표가 이어져 수자원 전 분야에 대해 총 470여 편의 연구 성과를 발표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