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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6-16 18: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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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의 리콜사태와 관련한 내부조사 결과 원인이 조직전반에 만연한 관료주의 문화에 있음이 지적돼 관심이 귀추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메리 바라 GM 최고경영자가 GM의 내부직원회의에서 내부조사 결과 발표와 함께 후속조치로 관련자 15명 해고와 5명 징계하고 리콜사태 피해자를 대상으로 한 보상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GM은 지난 3월 점화스위치와 관련 리콜사태의 원인규명 조사를 위해 리먼브러더스 파산사태의 조사를 담당했던 안톤 발루카스(Anton Valukas)를 고용해 내부조사를 의뢰한 바 있다.

내부조사는 직원 230명과 인터뷰와 방대한 내부자료를 거쳐 지난 6월2일 32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로 GM측에 제출됐다.

해고된 15명의 관련자 중 절반 이상이 고위임원이며, 결함 스위치 개발을 직접 담당한 레이 디지오지오(Ray DeGiorgio)와 개리 알트만(Gary Altman)도 포함됐다. 피해자들의 보상 프로그램은 8월부터 결함차종 총 260만대를 대상으로 시행된다.

조사보고서에는 점화스위치 결함과 관련해 GM의 잘못된 조치사항들이 시기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으며 특히 △책임소재 불분명 △상호 간 책임전가 △후속조치의 부재 △상부보고 미흡 등 관료주의적 조직문화에서 비롯된 문제들이 사태를 악화시켰음을 명시하고 있다.

조직간 단절의 일례로 2007년에 위스콘시주 경찰이 점화스위치 불량과 에어백 전개 불량과의 연관성을 제기했으나, GM이 이를 파악하는데 6년이 걸렸음을 지적했다.

고위임원의 해고가 있었음에도 리콜사태 초반부터 관심이 모아졌던 조직 차원의 의도적인 문제 은폐의혹과 핵심 책임자 규명 등에 대해서는 여전히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어 미국 언론은 석연찮아 하고 있다.

GM소송 담당변호사들은 보고서상에 명시된 담당자, 일시, 핵심 사건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GM과의 소송을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연방·주 담당검사 및 규제당국, 국회의원 등 정부측 인사들은 형사소송을 위해서 GM 측이 직접 작성한 조사보고서에는 크게 의존하지 않을 것이며 직접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응수했다.

이로써 GM측의 발표에도 불구하고 리콜사태에 대한 언론과 정부의 원인규명 요구와 관련 민형사상 소송이 지속되는 등 리콜사태의 여파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르면 이달 내에 메리 바라 등 GM 고위층 인원뿐만 아니라 조사를 담당한 발루카스의 출석을 포함한 하원 청문회가 다시 열릴 예정이며, 상원 청문회도 잇달아 예정됨에 따라 사태는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메리 바라 GM CEO는 “이번 실수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할 것”이며 “리콜사태와 관련한 진실을 숨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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