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09-12-30 15:43:21
기사수정

2010년 창립 51주년을 맞는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양명승)이 원자력 수출 산업화에 본격 나설 전망이다.

원자력연구원은 2010년 경영계획을 발표를 통해 원자력 수출을 중점으로 노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경영계획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2010년에 사상 첫 원자력 플랜트 수출인 요르단 연구용 원자로 건설을 위한 기본설계를 10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또다른 수출상품으로 개발 중인 중소형 원자로 SMART의 표준설계인가 획득을 위한 인허가 문서를 연말까지 완성하는 등 원자력 수출 산업화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009년 원전계측제어시스템(MMIS)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는 원자력 연구원은 상용 원전 기술 완전 자립을 위한 3대 미해결 핵심기술 개발을 이어나간다. 2010년에는 원자로냉각재펌프(RCP) 개발을 위해 2009년 설계를 완료한 RCP 시험시설 장치 구축에 착수하고 원전 설계용 고유 안전해석 코드의 원형 개발을 2010년 초에 완료, 열수력 검증실험 수행 등을 통해 이를 검증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자력 산업계가 신형 경수로 APR-1400에 대한 미국원자력규제위원회(NRC)의 설계 인증을 추진하는 것에 맞춰 다양한 열수력 및 중대사고 실험 데이터를 안전성 검증자료로 제공해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지르코늄 합금 핵연료 피복관인 하나(HANA) 피복관의 상용로(영광 1호기) 2주기 연소시험을 11월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원자력연구원은 사용후 핵연료 재활용을 위한 파이로프로세싱 전 공정을 공학 규모의 일관공정으로 모의할 수 있는 PRIDE(Pyroprocess Integrated Inactive DEmonstration Facility)의 시설 구조물을 세계 최초로 구축한다.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HANARO)를 이용한 연구개발에서는 냉중성자를 이용해서 나노 및 바이오 구조 분석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냉중성자 산란장치 7기의 구축을 완료, 지난 7년간 추진해온 냉중성자 연구기반시설을 준공할 계획이다.

또한 원자력 발전소 핵연료의 성능을 종합 검증할 수 있는 '핵연료 노내조사시험설비(FTL; Fuel Test Loop)‘를 본격 가동, 경수로용 고연소도 핵연료 등 신형 핵연료 성능 검증을 위한 핵연료 조사시험 연구를 본격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나노 및 바이오 연구자들에게 진일보한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등 미래 원자력 시스템 핵심기반기술 개발과 중성자 이용 첨단 기초과학 연구 인프라 구축에도 전력할 계획이다.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원자력 수소 생산 연구에서는 초고온 실험기술 확보와 초고온 부품 성능 시험을 위한 중형 헬륨 가스루프 1차 계통을 건조할 계획이다. 이와 병행해서 원자력 수소 실증 사업을 조속히 착수하기 위해 관련 주요 사업체들이 참여하는 ‘원자력 수소 협의체’의 활동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원자력연구원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블랭킷 1차벽의 2단계 기술 검증을 위한 시작품 설계·제작 착수 △세계 입자물리학계 최대 이슈 중 하나인 중성미자의 질량 측정에 최적으로 평가받고 있는 칼슘-48 동위원소 분리 기술 개발 △고선속의 레이저 유도 고속중성자 활용을 위한 극초단 신방사선 발생 기술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원자력연구원은 2010년 경영계획의 실천을 통한 중점 연구개발 사업의 차질 없는 수행을 위해 내부적인 강화에도 힘을 쏟는다. 자발적 참여형 기관 운영 효율화, 현안 사항 및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강화, 노사관계 선진화 등 경영체제 선진화 및 안정화도 함께 추진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208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