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07-18 13:01:39
기사수정

▲ 사빅 이노베이티브 플라스틱 사업부의 첨단 폴리카보네이트 글레이징 솔루션이 적용된 포드사의 다소재 경량 컨셉카..

세계적인 석유화학기업 사빅(SABIC)이 자동차 업계가 요구하는 경량화 소재를 공급하는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빅의 이노베이티브 플라스틱 사업부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 포드의 다소재 경량 컨셉카 뒷창문에 첨단 폴리카보네이트(PC) 글레이징 솔루션을 적용했다고 밝혔다.

이 컨셉카의 뒷창문은 2013년형 포드 퓨전 차량의 뒷창문과 비교했을 때 동일면적 기준으로 무게가 35% 경감된 것으로, 자동차 업계에서 양산되고 있는 유리창보다 두께는 1mm 이상 두껍지만, 무게는 3.4kg 가벼운 것이 특징이다.

포드의 경량 컨셉카는 차량 경량화 솔루션에 대한 장기적 관점의 잠재성을 제시하기 미국 에너지부의 자동차 기술 프로그램에 의해 개발됐다. 사빅은 이 프로그램에서 자동차의 가벼운 뒷창문 개발과 생산에 필요한 폴리카보네이트 글레이징 소재, 첨단 코팅 기술 및 엔지니어링 설계 부문을 담당했다.

사빅이 개발한 첨단 폴리카보네이트 솔루션은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인 가벼운 렉산(LEXAN™) 수지와 높은 광학 투명성, 내충격성, 유리와 유사한 내마모성 및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춘 엑사텍 E900(EXATEC™ E900) 플라즈마 코팅이 사용됐다.

사빅이 자체적으로 분석한 결과, 렉산 수지를 사용할 경우 킬로미터당 이산화탄소 배출은 3그램 줄어들고,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주행거리는 2~3% 늘어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빅 고유의 E900 코팅 기술은 차량의 수명주기 동안 높은 수준의 내후성과 내마모성을 제공한다. 또한 이 코팅 방식은 안전성, 가시성 등을 다루는 미국 연방 자동차 안전 표준(FMVSS) 205조 규정과 미국 표준협회 (ANSI) Z26.1 표준 등을 충족한다.

스캇 폴런(Scott Fallon) 사빅 이노베이티브 플라스틱 사업부의 글로벌 자동차 마케팅 총괄 매니저는 “사빅은 차량의 스타일링과 경량화 등의 이점을 제공해 연료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배기 가스 배출량을 절감할 수 있는 폴리카보네이트 글레이징 기술 확산에 전념하고 있다”며, “현재까지 유수의 자동차 제조 기업들이 차량의 후방 쿼터 창과 루프에 사용되는 기술을 검증했으며, 궁극적으로 사빅의 자동차 관련 기술이 보다 광범위하게 적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빅은 폴리카보네이트 글레이징 뿐만 아니라 자동차 내의 거의 모든 주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열가소성 플라스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사빅은 2013년형 포드 퓨전에 20kg의 수지를 사용해 차량 경량화는 물론 섀시, 헤드라이트, 내장, 구조, 외장, 전장 등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성능 요건을 만족시켰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209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