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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7-24 15:5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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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2분기 실적이 원화강세와 경기둔화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감소했다.

현대자동차가 24일 발표한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22조7,526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9% 감소를 나타냈다.

영업이익은 2조87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3.3% 감소했으며 순이익은 2조3,499억원으로 6.9% 감소했다.

상반기 전체로는 매출 44조4,016억원(자동차 36조1,927억원, 금융 및 기타 8조2,089억원)을 달성했고 영업이익은 4조256억원, 순이익은 4조3,780억원을 올렸다.

상반기 자동차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4.4% 증가한 249만5,837대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여가 문화 확산에 따라 SUV 차종 판매가 증가하면서 전년동기대비 6.2% 증가한 34만5,709대를 판매했고, 해외 시장에서도 전년동기대비 4.1% 증가한 215만128대를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 같은 상반기 실적에 대해 “신차 효과에 의한 판매 증가 및 지속적인 비용 절감과 수익 개선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실적기준 환율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1% 하락함에 따라 매출액과 영업이익 등이 전년 동기대비 감소했다”며 “특히 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은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3% 급감한 것이 상반기 실적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하반기에도 미국 양적 완화 축소와 선진국 경기 회복세 둔화, 중국 성장세에 대한 우려 등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당사는 품질 경쟁력 확보 및 신차 출시에 따른 판매 증가, 비용 절감 등을 통해 극복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되고, 자동차 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 간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양적 완화 축소 여파로 신흥시장 경기가 침체되는 중이며, 원화 강세 기조가 지속되고 있는 점에 주목하면서, 하반기 이후 자동차 산업의 대외 환경은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유럽 등 선진국의 경기회복세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동안 자동차 수요 증대에 큰 역할을 담당해 오던 중국의 수요 성장세 둔화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고, 세계 각지의 지정학적 위기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점 등이 시장 예측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시장도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경제 회복세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하반기부터 무관세 효과에 힘입은 유럽산 자동차를 필두로 한 수입차 공세가 강화되면서 경쟁이 한층 격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상황 극복을 위해 현대차는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품질경영에 더욱 박차를 가함으로써 고객 신뢰도를 높이고 브랜드 파워를 강화해 성장 기반을 보다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제품 개발 단계부터 품질 관리에 주력하고, 품질 교육을 확대 운영하여 품질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최근 신형 제네시스와 쏘나타가 미국 충돌테스트에서 최고 안전 등급을 획득하고, 미국 신차품질조사에서 현대차가 일반 브랜드 1위에 오르는 등 품질과 안전 측면에서 좋은 성과가 일부 나타나고 있지만, 이에 안주하지 않고 품질 경쟁력 강화에 전사적인 역량을 더욱 집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현대차는 이를 위해 최근 출시한 제네시스와 쏘나타의 신차 효과를 이어나감과 동시에 지역별 전략 모델을 적기에 투입함으로써 판매 성장세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적극적인 수익 개선 활동과 비용 절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 현대자동차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2분기 잠정 경영실적 (단위 : 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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