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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08-01 14:3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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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화 추이 및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추이(2018년 고령사회, 2026년 초고령사회 진입 예상).

가장 빠른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도 강구된 대책이 없어 벌어진 문제들을 첨단 센서와 의약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은 7월30일 경북 김천 소재 공단 본사에서 국내외 교통안전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일 연방도로공단(이사장 스테판 스트리크, Stefan Strick)과 ‘제3차 한·독 교통안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독일 연방도로공단(BASt : Bundesanstalt fur StraBenwesen)은 독일 연방교통부 산하기관으로 연방도로의 건설 및 안전관리, 자동차 안전기술 개발, 교통안전 정책 개발 등을 수행하는 독일 최고의 교통안전 전문기관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고령자의 모빌리티와 안전’을 주제로 고령자 교통안전대책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우리나라는 2013년 65세이상 고령인구는 12.2%이며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1,833명으로 36%를 차지해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1년 기준 OECD 인구 10만명당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30.5명으로 OECD 전체 평균인 10.0명의 3배로, 29개국 중 29위를 차지해 최하위 수준이다.

현재와 같은 고령화 추세와 고령운전자 증가추세라면 10년 후인 2024년에는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점유율이 56.4%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심포지엄에서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 및 피해를 경감하기 위한 첨단 안전 차량과 능동형 안전운전 지원장치 개발이 논의되는 등 첨단 교통기술의 연구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다.

고령자 친화형 차량의 안전도 제고를 위해서는 차량충돌시험에 적용할 고령자 신체특성이 반영된 인체모형 개발이 요구됐다.

특히 사고회피 능력이 떨어지는 고령보행자를 보호하기 위한 센서를 이용해 보행자의 머리가 자동차 방향으로 향하는지를 추적하는 ‘보행자 의도탐지기술 개발’과 보행자 인지 시 빠르고 자연스럽게 제동할 수 있는 ‘비상제동기술개발’의 필요성도 광범위하게 논의됐다.

또한 고령운전자의 안전운전 수행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제도로 전문의료인에 의한 ‘의학심리진단제도’와 약물을 많이 복용하게 되는 고령운전자의 특성을 감안한 ‘의약품 분류 등급제’ 도입의 필요성이 제시되는 등 고령자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운전면허관리정책의 하나인 의학심리진단제도는 특정한 질병 혹은 법규위반자를 대상으로 의학심리진단(Medical psychological experiment)을 실시해 운전 수행가능 여부에 따라 운전자의 운전을 허용하는 제도이다.

의약품 분류 등급제란 신경계 의약품이 운전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등급화 하는 제도로 독일은 물론 EU차원에서 1,500개 이상의 의약품에 대해 이미 시행중인 제도다.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고령자의 운전특성에 관한 기초연구가 심도 깊게 이루어지기를 바라며, 많은 필요성이 제기된 고령운전자를 위한 안전운전 지원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어르신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하게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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