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아날로그 IC 및 센서 전문기업인 ams(지사장 이종덕)는 설정 변경이 가능한 PMIC(전력관리칩) 신제품 AS3715를 출시한다고 16일 밝혔다.
OEM 업체들은 하드웨어 설계 한 번으로 여러 제품에 적용될 전력 회로를 구현할 수 있다.
새로운 AS3715는 액션 카메라, 내비게이션, 태블릿, 미디어 플레이어, 게임기 등 LIB(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휴대용 기기에 적합한 전력 솔루션에서 요구되는 모든 필수 전력 관리 빌딩 블록을 내장하고 있다.
기능성이 뛰어난 이 제품은 스타트업 컨피규레이션(시작 옵션 설정)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전력 시스템은 다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에 맞춰 쉽게 조정할 수 있다.
스타트업 시퀀스의 프로그램 기능과 내장된 DC-DC 컨버터의 출력에 대한 프로그램을 통해 설계 팀은 보드 설계를 다시 되돌리지 않고도 언제라도 최종 제품의 스펙을 변경할 수 있다.
이 밖에 이 디바이스는 8개의 GPIO, 1.5A 출력을 지원하는 충전회로, I2C 인터페이스, 3개의 전류 싱크, ADC 및 와치독 타이머도 제공한다.
DC-DC 컨트롤러는 외부 전력단을 제어해 사용자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PCB 라우팅을 단순화시키고 넓은 보드 면적에서 전력과 발열을 배분한다. 이 제품은 단일 또는 듀얼 위상 컨트롤러로서 옵션 설정을 지원한다.
즉 시스템의 효율 스윗 스팟(sweet spot)이 설계상 요건과 크기 제약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DC-DC 컨트롤러는 최대 8A의 출력 전류를 관리할 수 있다.
8개의 LDO 가운데 2개는 RF 모듈, 이미지 센서 및 기타 잡음에 민감한 회로에 적합한 저잡음 디바이스다.
AS3715의 고전압 전류 싱크 3개는 LDO 백라이트용으로 포함돼 있으며, 0A ~ 40mA 범위에서 150μA 단위로 전류 출력을 조절 및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PWM 입력 옵션은 DLS(동적 밝기 조절)를 구현할 수 있는 간단한 방식을 제공한다. 고집적 5V 부스트 컨버터는 HDMI 인터페이스나 5V 주변기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기타 옵션 설정으로는 설계가 전력 효율에 최적화돼야 한다거나 또는 공간 및 비용에 최적화돼야 하는 상황에 따라 스위치형 모드 또는 리니어 충전을 구현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다. 안전 기능과 관련해서는 고객맞춤화가 가능하고 일본 JEITA(전자정보기술산업협회) 기준을 준수하는 온도 감독 및 전압/전류 제어 회로가 포함돼 있다.
피터 카머랜더(Peter Kammerlander) ams 전력 및 무선 사업부 담당 제품 매니저는 “AS3715는 기능이 매우 우수한 PMIC이기 때문에, 설계 엔지니어들은 전력 플랫폼 하나로 다양한 제품군에 적용할 때 쉽게 사용할 수 있다”며 “AS3715 PMIC의 유연한 옵션 설정 기능을 통해 개발자는 나중에 설계 스펙을 변경하게 되더라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프로세서를 변경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반드시 전력 관리 회로를 다시 설계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