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게임인재단(이사장 남궁훈)과 큐브그램(대표 구상권)은 사용자 중심의 3D프린팅 콘텐츠 유통 플랫폼인 ‘큐브쿠스’(www.cubecus.com)을 8일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큐브쿠스는 사용자들이 직접 창작한 3D프린팅 모델링 파일을 통해 개인 또는 기업이 서로 소통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커뮤니티형 3D프린팅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자신의 출력 경험 유무와 보유하고 있는 3D프린터 기종 등을 고려해 다양한 데이터를 찾고, 이용할 수 있다.
큐브쿠스는 사용자 편의성 증대에 중점을 두고 설계됐다. 이에 3D프린팅 콘텐츠 데이터를 미리 360도로 볼 수 있도록 자체 개발된 3D 뷰어를 제공한다. 또한 △양질의 출력이 가능한 추천 프린터 지정 기능 △출력 지지대 및 컬러 지원 여부 체크 기능 △데이터 업로드 시 썸네일 자동 생성 기능 △결과물의 품질을 보증하는 운영자 추천 자료 모음 등을 제공한다.
게임인재단 관계자는 “3D프린팅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부터 3D프린팅에 숙련된 창작자에 이르기까지 3D프린팅에 대한 좋은 정보를 얻고,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는 장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큐브쿠스’ 오픈을 기념해 큐브쿠스 홈페이지(www.cubecus.com)에서 가입자 및 방문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도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