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4-10-17 15:11:20
기사수정

마시모社가 자사의 최신 비침습성 환자 모니터링 파라미터인 산소 예비량 지수(Oxygen Reserve Index, ORI™)에 대한 미 마취학회의 연구결과를 16일 발표했다.

마시모는 이번 임상연구에서 ORI가 잠재적인 저산소증 가능성을 미리 알려 의료진이 장시간 산소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 혹은 산소호흡기 장착 전 환자에 대한 산소 공급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뉴올리언즈에서 열린 미국마취학회 연례회의에서 제출된 1,000개 이상의 논문 초록 중 베스트 12에 선정됐다.

피터 쉬먹(Peter Szmuk) 박사를 비롯한 동료 의료진은 사우스웨스턴 텍사스 대학과 달라스의 어린이병원에서 ORI를 사용해 마취 전 산소화 기간, 안전 무호흡 기간 및 재산소화 기간 동안 폐 안의 산소를 추적했다.

연구진은 “마취 전 산소화가 가변 기간 동안 산소포화도를 100%까지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연구는 산소 탈포화의 조짐을 미리 알아내는 데 도움을 준다”고 했다.

맥박 산소측정법(SpO2)는 동맥혈 산소화에 대한 비침습성과 지속적 가시성 제공을 통해 저산소증과 산소 정상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의료진은 환자가 산소 호흡기를 사용하는 동안 산소과잉 여부를 체크하기 위해 동맥혈 산소분압(PaO2)를 종종 사용한다.

그러나 산소분압은 결과가 일정치 않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채혈을 통한 샘플링 사이에 발생하는 변화를 가늠할 수 없어 예상 밖의 저산소증이나 의도하지 않은 산소과잉이 발생할 수 있다.

마시모의 11번째 레인보우(rainbow®) 파라미터인 ORI는 산소화 정도를 실시간으로 보여줘 적절한 산소과잉 범위(100에서 200mmHg의 산소분압)를 유지하게 하며, 기존의 SpO2 모니터링과 PaO2측량을 대체하기 보다는 보완하기 위해 고안됐다.

ORI는 0.0에서 1.0사이의 낮은 단위의 ‘인덱스’ 파라미터로 환자의 산소 예비량 변화를 추적하고 이를 추가 알람 기능을 통해 의료진에게 알려준다.

연구진은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와 부모의 동의를 얻어 구기관삽관법을 통한 전신마취가 필요한 수술을 하는 소아 환자 17명을 분석했다.

가시적 데이터는 마시모의 산소 포화도 측정기 Radical-7® Pulse CO-Oximeter를 사용해 도출했으며, 삽관 후 산소 공급이 재시작되는 5분까지의 센서 설치 시간을 통해 데이터를 기록했다.

ORI 경보 시작으로부터 산소포화도(SpO2)가 98%까지 걸리는 평균시간(±SD)은 40±52초였으며, 재산소화 동안 산소포화도(SpO2) 98%에서 ORI 경보가 멈추는 시간은 65±31초 였다.

연구진은 “산소 탈포화 예보 기능은 수술 전 후의 모니터링에 큰 도움이 된다”며, “ORI 경보기능은 잠재적인 저산소증을 피할 수 있는 경고 시간을 늘리며, 오랫동안 산소호흡기를 사용하는 환자 혹은 산소호흡기 장착을 앞두고 있는 환자에 대한 산소 공급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마시모의 조 키아니(Joe Kiani) 창립자 겸 CEO는 “마시모는 쉬먹 박사와 동료들이 이 같은 연구성과를 거두고 올해 ASA로부터 인정을 받게 된 것을 축하한다”며, “ORI에 대한 평가는 타 의료진이 임상적 의사 결정과 환자 결과를 향상시키도록 고안된 이 유용한 비침습성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ROOT를 장착한 마시모의 산소 포화도 측정기 Radical-7®은 ORI 파라미터에 대한 CE 마크를 획득했지만, FDA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미국 내에서는 판매하지 못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2223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