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소방본부(본부장 신현철)는 ‘소방민원 고객헌장’을 제정해 소방관서를 찾는 민원인에게 투명하고 책임 있는 고품격 소방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헌장은 고품격 소방민원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 불편·부당 사항에 대해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는 권리 등으로 소방관서를 찾는 민원인에게 배부해 비리공무원 처벌요구, 관계법령 개정요구 및 이의제기 등 민원인의 권리보호와 민원업무 담당자에 대한 책임감 있는 소방행정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13일부터 부정·부패부조리 루트아웃을 추진하여 비리공무원에 대한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실행과 조직분위기 쇄신책으로 전 소방서 민원업무담당자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으며, 소속공무원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한 신문고를 활성화해 조직 분위기를 쇄신할 방침이다.
그리고 민원업무 등 소방업무 전반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전화, 우편 설문 조사)을 활용해 민원인의 불만사항 등 발생시 직접 방문이나 애로사항 청취 등으로 즉시 해결방안 강구 조치하여 민원만족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더불어 소방서 간부와 안전센터간의 멘토링(Mentoring) 시스템을 도입하여 1담당 1안전센터를 확립해 소속직원의 고충 및 건의사항을 본부에 건의, 적극적인 해결책을 모색하게 된다.
소방본부의 관계자는 소방감사관 핫라인 개설 및 홍보 등을 강화하여 2010년을 부정·부패부조리 루트아웃(Root-out) 원년으로 삼고, 부산소방이 1등 소방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프로필은 기사 하단에 위의 사진과 함께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