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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4-11-11 17:2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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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강재 가격 추이 및 국내 철강재 수입 국가별 비중.

철강산업이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낮은 가격을 앞세운 중국산 철강의 수입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철강협회와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1~10월 우리나라 철강재 수입량은 1,902만7천톤으로 전년대비 18.7%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중국산 1,117만5천톤 전년대비 37.1%나 급증했다. 이로써 중국산 철강의 수입비중은 전체 수입량의 58%에 달하고 있다. 같은기간 일본산은 4.6% 감소한 618만7천톤을 기록했다.

현재 국내 철강시장 내 수입산 비중은 45%에 도달했으며, 특히 선재의 경우에는 수입산의 비중이 47%에 육박하고 있다. 품목별로는 중후판과 봉강의 1~10월 수입이 전년대비 각각 29%, 22% 증가했다. 반면 H형강의 경우 국내 철강업체들이 지난 5월 중국산 H형강을 반덤핑으로 제소한 영향으로 10월 수입량은 전년대비 6.5% 감소했다.

이처럼 수입산 철강재가 물밀 듯이 국내에 들어어고 있는 것은 국내산 철강 가격이 비싸기 때문이다. 수입산 철강재의 평균 단가는 지난해 10월 톤당 62만원에서 현재 59만원으로 하락해 국내산 철강재의 평균 단가(65만원) 대비 톤당 6만원 가량 저렴하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관계자는 “내년에도 중국의 철강수요가 3%대의 저성장세가 유지됨으로써, 중국 철강업체들의 과잉물량 해소를 위한 저가 수출 확대는 지속될 것”이라며 “이로 인해 중국산 철강재에 대한 각 국의 무역규제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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