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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1-27 14:3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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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시가 일본정부와 별도로 자체적인 수소연료전지차(FCEV) 보급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규모 투자에 나선다.

▲ 도쿄시의 FCEV 보조금 지급 계획.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도쿄시는 도쿄시는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 시기에 맞춰 FCEV 보급 확대를 조기에 실현하기 위해 총 452억엔(4,149억원)의 예산을 책정했다.

2020년까지 FCEV 승용은 6,000대, 2025년 10만대를 보급하고, 버스는 기존 계획보다 50대 이상 확대된 100대를 보급할 계획이며 이를 실행시키기 위해 도요타, 혼다 등 완성차업체와 차량 보급 확대를 위한 논의 중에 있다.

일본 중앙정부는 이미 FCEV 승용차 구입 보조금으로 1대당 200만엔(1,83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여기에 도쿄시 보조금 100만엔(915만원)을 추가 지급할 경우 도요타의 FCEV를 3,900만원으로 구입할 수 있다.

수소충전소의 경우 정부의 설치 보조금 1개당 최대 2억8,000만엔에 도쿄시의 지원을 더해 일반 주유소 설치비 수준인 1억엔 수준으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는 일본 내 수소충전소 설치비 4~5억엔 수준을 고려하면 설치비의 80% 이상에 해당하는 추가 보조금으로 업체가 부담하는 충전소 설치비용을 크게 낮춘다는 계획이다.

이런 지원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은 2020년 35개, 2025년 80개를 확충할 계획이다.

▲ 일본정부의 FCEV 보급 계획.

일본 정부는 FCEV 보급 목표를 2020년 4만대, 2030년 40만대로 설정했으며, 보조금 지급 등을 통해 차량 구입을 촉진할 계획이다. 2015년까지 도쿄, 나고야, 오사카, 후쿠오카 4개 도시를 중심으로 수소충전소 100개를 확충할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추후 수소충전소 설치비에 대한 지원금 지급을 지속하고, 무인충전소 운영을 허용하는 등 관련 규제를 완화해 설치비 부담을 낮출 방침이다.

이러한 중앙정부의 강력한 의지에 힘입어 FCEV 보급 거점 지역 중 하나인 도쿄시는 독자적인 지원정책을 시행해 보급을 가속하려는 것이다.

지방정부의 FCEV 지원정책 도입이 확산될 경우 일본 완성차업체가 FCEV 경쟁력을 조기에 강화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차량보급 및 인프라 확대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도요타는 2014년 12월15일 출시한 FCEV가 1달 간 1,500대를 주문(60% 법인, 40% 개인) 받는 등 2015년 판매목표 400대를 상회하는 호조를 보임에 따라 연간 생산규모를 현 700대에서 2015년 2,100대, 2017년 3,000대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분위기를 타고 혼다는 2016년, 닛산은 2017년 FCEV 신모델을 출시하는 등 주요 일본 완성차업체 모두 FCEV 시장에 진입할 계획이다.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일본 완성차업체들은 자국 내 FCEV 판매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확보해 FCEV 시장 선점에 주력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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