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2-24 15:01:52
기사수정

▲ ST의 STM큐브.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에 걸쳐 고객들에게 기여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지사장 마르코 카시스)가 소프트웨어 개발 플랫폼 STM큐브(STMCube™)를 현재 양산중인 STM32 MCU 모든 제품에서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이제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의 모든 사용자가 STM큐브의 속도와 편리성을 누릴 수 있게 됐다.

STM32큐브로 모든 STM32 디바이스의 빠르고 손쉬운 구동이 가능하며 제품 시리즈 간의 코드 포팅도 간소화 할 수 있다. 이 개발 플랫폼은 초저전력 시리즈에서 고성능 시리즈에 이르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STM32큐브MX 그래픽 컨피규레이터와 초기설정 C 코드 생성기로 구성되며, 핀아웃, 클럭 트리, 주변장치 구성과 전력 소비 제한을 만족시키는 위저드 기능도 제공한다. 구성 후에는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C 초기화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적절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는 자동으로 다운로드 된다. 따라서 마이크로컨트롤러 구성 및 리소스 충돌 문제를 해결하는데 드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개발 시 가치 있는 서비스로 제공될 것이다.

STM32큐브MX는 독점 개발 환경에만 쓸 수 있는 일부 경쟁 툴과 달리 ARM/Keil MDK-ARM, IAR EWARM, GCC 기반 IDE와 같은 독립적인 IDE를 위한 코드 생성도 허용한다.

STM32큐브는 각 STM32 시리즈에 맞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도 제공한다. STM32F1 디바이스용 패키지가 가장 최근 추가됐으며, 올해 하반기 양산 예정인 STM32 F7 시리즈를 비롯한 모든 차세대 STM32 디바이스는 출시 시점부터 STM32큐브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이동식 API를 탑재한 하드웨어 추상화 계층(HAL, hardware abstraction layer)을 포함하고 최적의 코드 품질과 신뢰성을 위해 그래머테크 코드소나(Grammatech CodeSonar®)로 점검되며 미들웨어는 긴밀하게 집적돼서 각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사이의 의존성을 평가하는 복잡한 업무를 할 필요가 없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 메커니즘이 내장돼 있어서 소프트웨어 상태 점검의 부담을 덜어준다.

미들웨어에는 오픈소스 TCP/IP 스택(LwIP), CMSIS-RTOS 래퍼를 갖춘 FreeRTOS, 오픈소스 FatFS 파일 시스템, ST의 USB 호스트 및 디바이스 라이브러리, 터치 센싱 라이브러리 그리고 STemWin 전문가용 그래픽 스택이 포함돼 있다. 이러한 항목들은 BSD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같은 기업친화적인 조건이나 ST가 독점적으로 개발 및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로 제공된다.

이번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평가보드와 디스커버리 키트 및 최신 STM32 누클레오(Nucleo) 보드 라인 등의 ST 개발 보드를 위한 예제 및 데모를 다수 제공한다.

STM32큐브MX와 특정 시리즈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로 구성되는 STM32큐브는 www.st.com/stm32cube에서 무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2422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