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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02-08 13:4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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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이 제1회 ‘국가녹색기술대상(National Green Tech Award)’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정부는 지난 3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7차 녹색성장위원회’를 개최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할 24개 우수 녹색기술을 선정하고 시상했다.

이번 녹색기술에는 (주)LG화학의 ‘고출력 고에너지 리튬폴리머 전지기술’이 대통령상 수상을 비롯해 대기업, 중소기업, 연구소, 대학 등을 에너지원, 에너지고효율화, 산업·공간·교통의 녹색화, 환경보호 및 자원순환, 무공해경제활동 지원 등 5대 부문으로 나눠 총 24개 기술이 선정됐다.

국가녹색기술대상은 선진각국이 녹색경주(Green Race)에 나선 현 시점에서 녹색선진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녹색기술을 발굴하고 이를 신성장동력으로 연결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범정부적인 상으로 제정된 것이라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를 통해 정부는 대학·연구소·기업의 녹색기술 개발을 위한 의욕이 고취되고, 녹색기술에 대한 투자분위기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LG화학의 ‘고출력 고에너지 리튬폴리머전지 기술’은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리튬폴리머 전지시스템을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이다. 고출력, 고에너지, 장수명 성능확보와 동시에 안정성을 실현해, 세계 메이저 자동차사가 인정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심사위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다.

LG화학은 이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리튬폴리머전지를 세계 최초로 양산했으며, 이는 향후 고가의 저성능 니켈수소전지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화학의 관계자는 “이로 인해 최근 수송분야에서 저탄소 녹색성장 대안으로 주목받는 전기자동차의 에너지원인 전지 시장에서 매출 2조원 달성과 총 3천명의 신규고용창출은 물론, 이로 인한 4조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국무총리상에는 현대자동차(주)의 ‘LPi 하이브리드 시스템’, (주)한일의 ‘이산화탄소 무배출형 비소성 무기결합재’,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피코 다공성 고분자막 기술’,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니켈부산물 재활용 기술’등이 선정됐다.

현대자동차의 ‘LPi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청정 연료를 사용하는 세계최초의 LPi 하이브리드 시스템 기술로 일반 가솔린 차량과 대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1%(68g/km)이상 획기적으로 저감했다. 주요부품인 모터, 제어기, 배터리, 직류변화기 등을 모두 국산화해 직접적인 산업·경제적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한일의 ‘이산화탄소 무배출형 비소성 무기결합재’는 산업부산물 및 산업폐기물을 주원료로 사용해 기존 시멘트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든 것으로 기존 시멘트 대비 제조원가를 대폭 줄였고, 폐자원의 재활용을 통해 천연자원의 소모나 폐기물에 의한 2차 오염 발생 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의 ‘피코 다공성 고분자막 기술’은 기존 기술대비 500배 이상의 효율로 이산화탄소를 포집할 수 있는 소재기술로 CO2 분리막, 해수담수화, 저유전체 전자재료, 고강도․고내열성 섬유, 의료용 멤브레인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한 원천 기술이다.

포항산업과학연구원의 ‘니켈부산물 재활용 기술’은 희귀금속인 니켈, 크롬을 함유한 폐기물을 스텐레스 원료화 한 기술로 습식 농축기법을 활용한 세계 최초 사례이며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도시 광산(Urban Mining) 사업이다. 이번 기술개발로 니켈 등 희귀자원 수입 대체(265억원/년) 및 NiCrFe 원료 구입비 절감(83억원/년)이 예상된다고 연구원측은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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