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5-06-01 17:35:22
기사수정

경제계가 한·중 FTA의 정식서명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FTA민간대책위원회는 1일 한·중 FTA 정식서명에 대한 환영의 논평을 발표했다.

위원회는 한·중 FTA는 우리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의 무역 및 투자뿐 아니라 경제협력 확대를 통해 한·중 경제관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한 한·중 FTA는 중국이 최초로 제조업 강국과 체결한 포괄적 FTA인 만큼 우리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주요 경쟁국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봤다.

더불어 한·중 FTA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협정의 조기 발효가 절실하다며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중국 기업들의 경쟁력도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FTA 발효가 늦어질수록 그 효과는 감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향후 국회 비준동의 등 발효를 위한 절차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한다고 요청했다.

위원회는 FTA의 출발점이 정부간 협상이라고 한다면 그 종착점은 양국 기업의 FTA 활용이라며 정부는 우리 기업들이 한·중 FTA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체계적인 활용 지원 프로그램과 마케팅 활동을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와 동시에 양국 기업들이 FTA를 활용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경제협력 모델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민관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한·중 FTA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활용 지원과 함께 피해산업 대책 마련에도 소홀함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중국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노동집약적 제조업과 경쟁해야 하는 중소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실질적인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위원회는 “우리 경제계는 앞으로 기술개발과 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중 FTA의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FTA민간대책위원회는 2006년 우리나라의 주요 FTA협상에 대한 업계 의견수렴, 대정부건의, 협상지원, 홍보 등 FTA에 대한 민간차원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기구로 출범했다.

FTA민간대책위원회는 경제4단체(무역협회, 전경련, 대한상의, 중기중앙회)와 은행연합회 등 업종별 단체, 연구기관 등 총42개 단체·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2569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