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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7-22 13:2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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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르노삼성 등 국내 전기차 생산기업들이 에너지 신산업 중 하나로 꼽히는 전기차산업 확대를 위해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2일 문재도 2차관 주재로, 전기자동차의 확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업계 및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제7차 에너지 신산업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나승식 에너지신산업정책 단장, 김병숙 한국전력 본부장 등 정부·기관인과 김기남 현대기아자동차 이사, 박동훈 르노 삼성 부사장, 김희집 서울대 교수 등 업계 및 학계인들이 모여 업계 동향을 공유하고, 관련 규제, 기술 확보 등을 고려한 전기차 확산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해 출시한 쏘울 전기차를 비롯해, 올해에는 쏘나타와 케이(K)5 등 중형급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제품군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르노 삼성은 앞으로 3년 내 1회 충전 주행거리가 300km 이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준중형급인 ‘SM3’ 전기차를 중심으로 중국, 영국 등 급성장하는 전기차 택시시장을 조기 선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대 이종수 교수는 발표 자료를 통해 전기차 확산을 위해서는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른 에너지 체계변화에 대한 준비와 함께, 현재 내연기관 중심의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기업 차원에서 소형차 중심의 전기차 개발 보다는 소비자 선호를 기반으로 한 전기차 개발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조기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가천대 홍준희 교수는 고속도로 주행 등 제도상 전기차 규제와 관계없이 곧바로 사업화가 가능한 ‘농업용 전기차 시장’을 주목하고, 이에 대한 기업 투자와 국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문재도 차관은 “전기차는 이미 중국, 미국 등에서는 글로벌 선점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연관 산업효과가 높은 핵심산업인 만큼 향후 전기차 확산을 위한 배터리, 모터 등 핵심 기술을 확보하고, 중고시장, 전기차 구입·운용 등 전단계를 고려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전기차가 확산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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