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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5-08-24 16: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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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내윤 변리사 나눔국제특허사무소
E-mail : master@ipnanum.com
Tel(代) : 070-4947-7887



글로벌 특허 TOP3…日 52%, 美 35%, 韓 13%

연도별 감소 양상 있으나 질적 출원 지속 전망


나눔국제특허사무소 최내윤 변리사입니다. 금주에는 지난 2015.01. 도요타가 수소연료전지 특허를 무상 제공함으로써, 다시 한 번 이슈가 되기도 하였던 연료전지 기술에 대한 특허 동향을 살펴보겠다.

먼저, 국가별 및 연도별 특허 출원 동향을 살펴 보았다. 전체 특허 검색 건수는 58,983건에 이르며, 국가별로는 일본의 특허점유가 52%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며, 미국의 특허점유가 35%, 한국의 특허점유가 13% 순서로 나타났다.

연도별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1995년 이후 전반적으로 특허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허의 증가 추세는 한국, 미국 및 일본에서 2000년 중반 출원 건 수가 집중되어 있는 양상을 나타나며, 2000년 후반으로 올 수록 출원 건 수가 다소 감소한다.

참고로, 미공개 기간이라 함은 특허법 제도 상 출원일 후 1년 6개월 이후에 공개되기 때문에 검색이 되지 않는 구간을 의미한다.

▲ 국가별 및 연도별 특허 출원 동향.

다음으로, 한국에서의 다수 출원인을 살펴보았다.

삼성에스디아이 및 현대자동차의 출원이 많은 가운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공공기관 특허 출원 건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기술 분야에 있어서는 삼성에스디아이 및 엘지화학 등의 전지 업체 뿐 아니라, 현대자동차, 도요타, 닛산 등의 자동차 제조 업체의 출원 건 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는 만큼 전기자동차가 연료전지의 대표적인 응용 사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 다수 출원인 (KIPO).

계속하여, 한국 출원을 대상으로 국제특허분류 코드(IPC)를 기준으로 기술 분류 별 특허 출원 현황을 살펴보았다. 전체적으로 H01M 코드에 관련된 기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주요 IPC 코드는 아래의 표1과 그림 3을 참고하시면 되겠다.

▲ 국제특허 분류 코드.

▲ 주요 IPC 분류.

이어서, 다수 출원 발명자 동향을 살펴보았다. 검토결과, 다수 출원 발명자 중 대다수는 삼성에스디아이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발명자가 삼성에스디아이 및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편향된 만큼 이들 출원인의 특허 출원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사료된다.

▲ 주요 발명자.

이상, 간단하게 연료전지 기술 분야에 있어서의 특허 동향을 살펴 보았다.

연도별 특허 출원 동향 면에서는 최근 들어 다소 감소한 양상을 나타내기는 하지만, 연료전지 고유의 기술적 장점이 여전히 있으므로 향후에도 질적인 출원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 기고에서는 태양전지 기술 특허 동향에 대하여 다루어 보겠다.

■ 주석
1) 키워드는 ab=((("연료전지" or "연료전지" or "퓨어셀" or "퓨어 셀" or "퓨얼셀" or "퓨얼 셀" or "fuel cell" or "fuel-cell" or fuelcell or "수소전지" or "수소 전지" or (hydrogen w/1 cell)) or ((전해질* or 투과막* or electrolyte* or membrane* or ionomer) n/3 (mcfc or sofc or pafc or afc or pemfc or dmfc or 용융탄산* or "용융 탄산" or "molten carbonate" or 고체산화* or "고체 산화" or "solid oxide" or 인산* or phosphor* or Phophoric or 알칼리* or alkali* or 고분자 or polymer or 메탄올* or 매탄올* or methanol))) and pd>20000101로 하였으며, 별도의 노이즈 제거 작업은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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