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한국대표: 한병돈)는 세계 최초로 정밀 측정, 정밀 온도 센서, 정밀 고해상도 ADC를 통합한 서모커플(thermocouple) 컨디셔닝 IC 제품인 MCP9600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MCP9600은 다양한 유형의 표준 서모커플 타입(K, J, T, N, S, E, B, R)을 지원하는 펌웨어가 사전 프로그램된 수학엔진(math engine)을 갖추고 있다.
서모커플은 고온에서도 견고성과 정확성을 제공하는데 매우 넓은 범위의 온도를 측정 할 수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온도측정 장치다. 산업용, 컨슈머, 자동차/항공우주, 석유화학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온도 측정 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MCP9600은 개별 소자들을 하나의 칩으로 통합해 서모커플 설계를 간소화로 보드 면적을 줄여 비용과 소비전력을 절감했다.
MCP9600 설계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MCU의 수학 엔진을 사용한 펌웨어 개발 등 서모커플 기반 설계 제작을 위한 세계 최초의 플러그-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해 서모커플의 마이크로볼트 수준 신호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정밀 계측 회로를 작성하거나, 정밀한 온도 계산을 위해 ADC 회로를 설계할 필요가 없다.
MCP9600에는 냉접점 보상이 통합되어 있으므로, 서모커플 ‘냉’접점 레퍼런스 온도를 정밀하게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열 설계 관련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온’접점 온도를 계산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 아날로그 및 인터페이스 제품 사업부의 브라이언 J. 리디어드(Bryan J. Liddiard) 마케팅 부사장은 “MCP9600은 현재 시장에 출시된 유일한 시스템-온-칩 서모커플 컨디셔닝 IC 제품”이며 “MCP9600은 중요도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완벽히 통합된 플러그-앤-플레이 솔루션으로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리소스를 절약한다”고 말했다.
MCP9600은 온도-데이터 디지털 필터를 탑재하여 온도 변동, 시스템 잡음, 전자기 간섭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한다.
MCP9600의셧다운 모드는 전반적인 시스템 전력 소모를 낮추며, 4개의 사용자 프로그래머블 온도 경고 출력은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오버헤드와 코드 공간을 줄이고 디자인을 간소화한다. 또한 MCP9600은 5mm x 5mm 20리드 mQFN 패키지로 제공되므로, 보드 면적과 제조비용을 더욱 낮출 수 있다.
한편, 마이크로칩의 MCP9600에 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마이크로칩 웹사이트(http://www.microchip.com/MCP9600-Page-063015a)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