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1,000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금자탑을 쌓았다.
현대자동차는 지난 26일 미국 자동차 시장 진출 29년 만에 누적 판매 1,000만대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성과는 GM, 포드 등 10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자국 자동차 브랜드가 즐비한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이 가장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미국에서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고객들로부터 선택을 받아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현대차는 지난 1986년 울산 공장에서 생산된 소형 승용차 ‘엑셀’을 수출함으로써 미국 시장에 첫 진출해 가격 대비 높은 상품성과 세련된 디자인 등을 바탕으로 첫 해 16만8,882대 등 진출 4년 만인 1990년 현지 판매 100만대를 넘어서 세계 자동차 업계를 놀라게 했다.
이후 △진출 13년 만인 1999년 누적 판매 200만대를 달성하고 △2002년 300만대 △2005년 400만대를 달성하며 미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현대자동차를 알리기 시작했다.
특히 앨라바마 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 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본격적으로 판매에 탄력이 붙어 △2007년 500만대 △2009년 600만대 △2011년 700만대 △2013년 800만대 △2014년 900만대를 차례로 돌파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 연속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2010년부터는 매년 연간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한 57만 8,190대를 판매해 또 한 번 신기록 달성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진출 29년 동안 엑셀을 비롯해 총 15개의 차종을 선보였으며, 현재는 △엑센트 △엘란트라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아제라(국내명 그랜저) △제네시스 쿠페 △제네시스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1985년 출시돼 30년 간 동일한 차명을 유지하며 국내 최장수 단일 브랜드로 기록되고 있는 ‘쏘나타’로 미국에서는 1989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이달까지 총 249만8,203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은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향후에도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신차를 지속적 투입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브랜드 위상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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