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2016년도 뿌리기업 명가, 뿌리산업 발전 유공자 및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선정을 위한 통합 공고를 마련하고 오는 4월22일까지 신청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그간 개별 공고를 통해 진행해왔던 뿌리산업 포상·지원 절차가 이번에 처음으로 통합됐다.
뿌리기업 명가는 동일 업종으로 20년 이상 중소기업으로서 2대 이상 뿌리산업(금형, 소성가공, 열처리, 용접, 주조, 표면처리 등) 분야의 가업을 승계한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산업부는 뿌리기술의 전승을 촉진하기 위한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각종 지원사업과 다각적인 연계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뿌리산업 발전유공자’ 포상은 글로벌 신시장 진출, 우수기술 개발 보급, 최고기술자 등 뿌리산업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를 대상으로 한다. 유공자에게는 대통령 및 국무총리 표창 등이 수여된다.
근무환경이 우수하고 인재육성을 실천하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을 선정하고 홍보하는 등 각종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환경오염 유발, 기피업종(3D) 이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하고 고급일자리 모범사례로의 확산이 기대되고 있다.
이번 통합 공고와 신청 접수 관련 자세한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http://www.motie.go.kr)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http://www.kpic.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