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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04-08 11:5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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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의 발달에 따른 전체적인 자동차 시스템, 디스플레이, 소재부품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어 이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후지경제는 지난 25일 자동차 디스플레이, 차량용 시스템, 조작 인터페이스, 디스플레이 부품재료 시장 동향에 대한 조사 결과를 ‘2016 자동차 디스플레이 관련 시장의 장래 전망’에 정리했다.

보고서에서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TFT-LCD, OLED, 곡면디스플레이)은 2015년 2,877억엔 시장규모로 2020년에는 4,914억엔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 중 TFT-LCD는 2015년 2,808억엔, 2020년에는 4,128억엔으로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TFT-LCD이 견인 해왔다. 북미 후방 카메라와 유럽의 디스플레이 오디오의 보급으로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의 탑재가 증가하고있어 자동차 디스플레이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한 미터에 따른 ADAS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보급으로 운전 차량 정보 표시가 요구되는 디스플레이 탑재가 증가하고있다.

■ HUD 시스템 시장의 급격한 성장 기대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 시스템 시장에서 CID시장은 2015년 3조2,108억엔, 2020년은 4조8,919억엔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미터는 2015년 6,764억엔에서 2020년 7,570억엔으로 HUD는 527억엔에서 7,408억엔으로 거울디스플레이는 6,960억엔에서 7,408억엔으로 성장한다.

총 4개의 시스템 전체 시장으로 따지면 2015년 총 4조6,359억엔에서 2020년에는 6조 6,059억엔 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CID는 일본 미국 유럽 중국에서 네비게이션과 오디오가 보급 되었기 때문에, 탑재율이 상승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네비게이션 용으로 신차 판매의 70 % 이상에 CID가 탑재되어 있으며, 경차 이외의 차종에 탑재은 포화 상태이지만, 해외에서는 2012 년에 도요타 자동차와 General Motors가 CID 탑재를 채용 한 단계로, 향후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미터(미터 패널 : 차속, 엔진 회전 수, 수온, 연료 잔량 등의 정보를 표시하는 조종석 모듈
룸푸르의 하나)는 자동차 생산 대수에 연동해미국, 중국, 중남미, 아시아를 중심으로 시장은 앞으로도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텔레매틱스의 보급에 의한 차내 정보량의 증가에 따라 미터는 다기능 화 될 것으로 보인다.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는 일본 미국 유럽의 고급차 전용이 기본으로 ‘Euro NCAP2015’에서 미들(전장 4,100mm 이상~4,800mm 미만의 차종) 이상의 신차에 HUD가 권장되고 있으며, 유럽국가를 중심으로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북미와 일본에서는 고급차의 옵션 탑재증가 할 것으로 보이며 중국에서는 HUD는 가치를 추구하는 사용자들 덕분에 성장이 기대된다.

미러는 2014 년 일본 미국 유럽 중국에서 자동차 생산 대수가 증가하면서 시장이 확대되었다. 2015 년은 중국과 남쪽미국, 동남아 등 신흥 지역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저조했기 때문에 수요 성장이 둔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미국는 KT 법의 시행 등에 의해 모니터 용 디스플레이 탑재 거울의 제안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룸 미러 디스레이 화가 진전 시장의 성장이 기대된다.

■ 정전용량식 터치패널의 지속 성장 예상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자동차 조작 인터페이스 시장은 2015년 438억엔에서 2020년 840억엔으로 성장이 기대되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정전용량식 터치패널로 2015년 305억엔에서 2020년 746억엔으로 성장이 예상된다.

일본 미국 유럽 중국의 엔트리 클래스(배기량 2,000cc 미만)중산층을 중심으로 센터 클러스터의 디자인 향상과 스마트 폰 같은 부드러운 조작성이 요구돼 정전 용량 식 터치 패널과 터치 스위치의 수요가 급속히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전 용량 식 터치 패널은 2014 년에 미국에서 KT 법이 성립하고 General Motors 등을 중심으로 후방 카메라 용 모니터를 탑재 한 차량이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가했다. 일본에서는 디스플레이와 네비게이션 보급으로, 정전 용량 식 터치 패널의 수요가 증가했다.

유럽에서도 중산층의 디스플레이 오디오 Volkswagen이 저항 막 방식 터치 패널로 전환하는 등 수요가 증가하고있어 향후 시장은 급속히 확대나갈 것으로 보인다.

■ 반사방지필름, 커버시트 시장 주목

자동차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부품재료 시장은 2015년 145억엔에서 2020년 4040억엔으로 성장이 기대되며 주목되는 시장으로는 반사방지필름이 26억엔에서 44억엔으로 커버시트는 4억엔에서 22억엔으로의 성장이다.

정전 용량 식 터치 패널 탑재율 증가에 따라 ITO 필름 등의 터치 패널 용 부재의 수요가 확대돼 향후 자동차 디스플레이 탑재율 상승에 연동하여 디스플레이 부재 시장은 꾸준히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커버시트는 일본계 터치 패널 모듈 제조 업체 용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 해왔다.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는헤드 임팩트 시험 사양이 까다롭기 때문에 표지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앞으로도 일본계 자동차 메. 자의 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국과 미국의 자동차에서도 안전성과 곡면 디자인을 중시 한차종으로는 커버 시트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반사 방지 필름은 디스플레이 최 표면과 커버 패널의 뒷면 등에 저 반사 화의 요구가 높고 수요가 증가했다.CID의 채용이 주류이지만, 앞으로는 미터 패널 등 비 터치 패널 탑재 부위에 채용도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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