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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6-10-13 17: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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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에서 2030년부터 가솔린, 디젤 차량의 판매가 금지된다.

독일연방 상원회의는 최근 2030년부터 가솔린/디젤차량 판매금지를 규정한 안건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특히 이번 안건은 메르세데스, BMW, 폭스바겐 등 세계 유수자동차 업체를 보유한 독일에서 채택됐다는 것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이번 안건과 관련해서 헨드릭스 독일 환경부장관은 정책에 찬성하며, ‘통합 환경프로그램 2030’ 발표를 통해 자동차의 유해물질 배출 제한 강화를 촉구했다.

이번 안건을 주도한 녹색당 올리버 크리스케(Oliver Krischer) 대표는 파리기후협약에 따라 2030년까지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 금지를 촉구하며 전체 EU 국가들은 배기가스 제로 승용차만 등록을 허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현재 유렵 전역 차량 및 유해물질에 대한 세금 및 특별목적에 대한 추가부담금이 적절했으며, 이러한 내용이 배기가스 감축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반면에 이번 안건이 환경문제보다는 독일의 자동차 산업을 위한 결단이라는 의견도 지배적이다.

독일은 최근 자국의 잘 나가는 자동차 산업이 미래를 맞으면 오히려 독이 될 것이라는 분위기가 높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미국, 일본 등의 국가가 전기자동차나 수소연료전지차 등을 주도하며 나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가솔린, 디젤엔진을 고수하는 독일 자동차 업계가 미래에는 코너에 몰리며 위축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스캔들에 충격을 받으며, 독일 자동차 산업도 빠르게 친환경으로 재편돼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연방의회는 폭스바겐 사태 전 디젤 기술 보급 확대를 위해서 중국 정부에까지 로비를 했으나 폭스바겐 사태 후 청정 디젤의 허구성이 검증되면서 새로운 파워트레인에 대한 필요성이 전방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핵심인 배터리의 경우, 주요 공급사들이 대부분 동아시아 업체들로 독일내에서 경쟁 국가 대비 늦은 대응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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