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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0-04-08 17: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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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명박 대통령과 정세균 민주당 대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조석래 전경련회장 등이 현대제철 일관제철소에서 준공 버튼을 누른 뒤 축하하고 있다. (사진 右로부터 송광호 한나라당 최고위원,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이명박 대통령,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세균 민주당 대표, 조석래 전경련 회장). ▲이명박 대통령과 정세균 민주당 대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조석래 전경련회장 등이 현대제철 일관제철소에서 준공 버튼을 누른 뒤 축하하고 있다. (사진 右로부터 송광호 한나라당 최고위원,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이명박 대통령,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정세균 민주당 대표, 조석래 전경련 회장)

민간자본으로 설립된 국내 최초 고로제철소이자 친환경 녹색제철소인 현대제철의 일관제철소가 준공식을 갖고 제품 생산에 돌입했다.

현대제철은 8일 당진공장에서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준공식’을 갖고 세계 최초로 제철원료에서 제품생산까지 친환경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녹색제철소의 본격 가동했다.

이로써 현대제철은 1953년 국내 최초의 철강업체로 출범한지 57년, 1973년 국내 첫 고로가 쇳물을 쏟아낸 지 37년만에 한국 철강사에 민간기업 최초의 고로제철소 준공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쓰게 됐다.

현대제철은 연간 조강생산능력 400만톤 규모의 안정적인 상업생산 체제를 완성하고 올해 11월 고로 2호기를 추가로 완공해 연산 800만톤 규모의 일관제철소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일관제철소를 통해 2,000만톤 이상의 철강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철강산업의 수급여건을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조선, 기계, 가전, 자동차 등 국내 제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에도 획기적으로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제철은 철스크랩을 원료로 생산하는 철근, H형강 등 건자재 중심의 일반 봉형강류에, 철광석을 원료로 생산하는 자동차강판, 조선용 후판 등의 고급 판재류까지 더해져 최적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종합철강회사의 위상을 갖추게 됐다.

▲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현대제철 일관제철소.

이날 준공식 행사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 정세균 민주당 대표, 국회 정장선 지식경제위원장,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이인화 충청남도 행정부지사, 민종기 당진군수 등 정부 부처 및 지자체 관계자와 조석래 전경련 회장,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 호제 아그넬리(Roger Agnelli) 발레(Vale)사 회장, 알베르토 칼데론(Alberto Calderon) BHP빌리튼 부회장 등 국내외 인사, 당진 지역 주민,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등 총 2,50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해 현대제철의 힘찬 첫 걸음에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이명박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지금 대한민국 철강산업 제2의 도약을 선포하는 현장에 와 있다”라며 “1970년 포항제철이 철강 한국의 첫 불을 붙이고, 그로부터 40년이 지난 오늘, 당진에 일관제철소가 준공됨으로써, 대한민국 철강산업의 새로운 미래가 열렸다”라고 말했다.

또 이 대통령은 “친환경 녹색 제철소인 일관제철소가 노사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 ▲밀폐형 원료처리시설. ▲밀폐형 원료처리시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당진 일관제철소는 세계 최초로 밀폐형 원료처리설비와, 소음과 먼지를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과 설비를 갖춘 그린제철소를 목표로 건설됐다”며 “일관제철소 준공을 통해 현대자동차그룹은 쇳물에서 자동차에 이르는 세계 최초의 자원순환형 사업구조를 완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당진 일관제철소는 400만톤 규모로, 신규 건설한 고로 가운데 국내 최대 용량이며 2고로가 완공되면 연간 2,000만톤의 조강생산능력을 보유한 세계적인 철강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될 것”이라며 “6조2,300억원을 투자해 17만명의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연간 24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80억달러 상당의 수입대체효과를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제철은 2고로의 공사기간을 당초 계획대비 한 달 이상 단축시켜 올해 11월 완공할 계획이다.

현재 현대제철 일관제철소의 전체 설비 구성은 연산 400만톤 고로 2기의 가동을 전제로 건설됐기 때문에 800만톤 체제 구축이 완료되면 전체적인 설비의 효율성이 최적화 된다. 따라서 2고로의 완공을 앞당겨 빠르게 경제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당진 일관제철소가 고로 3기까지 완공돼 1,200만톤 체제가 갖춰지면 현대제철의 전체 조강생산능력은 총 2,350만톤 규모로 세계 10위권의 철강업체로 급부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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