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7-02-24 11:56:45
기사수정

▲ 정형호 유앤씨 대표가 성장 스토리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한국세라믹기술원(원장 강석중)이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우수 창업 선도기업을 견학하고 성공적인 사업운영에 필요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세라믹기술원 기업지원본부(본부장 김경자)는 지난 22일 베스트웨스턴 프리미어 구로호텔에서 ‘창업 선도기업 견학 및 창업맞춤형사업 성과발표 워크숍’을 개최했다. 정부3.0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번 행사는 세라믹기술원 주관으로 추진 중인 중소기업청 사업인 ‘창업맞춤형사업화 및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사업운영과 역량강화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세라믹기술원은 원내 창업보육센터 졸업기업으로 치과용 지르코니아 블록을 생산·공급하며 창업 4년만에 연매출 50억원을 바라보고 있는 ㈜유앤씨(대표 정형호)를 견학하고 성공 노하우를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유앤씨는 지난 2013년 6월에 창업한 신생기업으로서 세라믹기술원 창업보육센터에서 정형호 대표 혼자 사업을 시작해 현재는 임직원 13명이 일하고 있으며 지난해 매출 18억5천만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50억원의 매출을 기대할 정도로 업계에서 성공적으로 안착 중이다.

이처럼 유앤씨가 성장한 가장 큰 이유는 품질이다. 치과용 지르코니아 블록은 라미네이트, 치과보철물 등에 쓰이는 세라믹소재로서, 시장규모는 국내 150억원 규모로 병원이나 치기공 전문기업에 납품되고 있는 한정적인 시장이다. 국내 10개 업체가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제한적인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다.

정형호 유앤씨 대표는 지로코니아 블록을 개발·유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했으며 외부 투자대신 내부 임원 투자와 빚을 내어서 CIP(Cold isostatic Pressing), 프레스, 소결로, CNC 등 장비를 갖추고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했다. 지르코니아분말을 압축-성형-반소결-포장하는 단순한 공정이지만 각각의 최적화된 공정과 노하우를 쌓으면서 품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또한 지르코니아 강도와 투광성을 반비례하는데 어금니로 쓰이는 지르코니아 블록은 강도를 더 높이고 앞니에 쓰이는 소재는 심미성을 위해 강도 대신 투광도를 높이는 제어기술도 적용한 것이다. 또한 각 고객 맞춤형 제품공급을 위해 다양한 색상의 지르코니아 블록도 개발하는 등 제품 종류만 1,500개를 보유하고 있다.

유앤씨는 이러한 품질을 바탕으로 지난해 6월 3M社와 OEM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중국, 러시아, 멕시코 등에 수출에도 나서고 있다. 정형호 대표는 “현재 치과용 세라믹은 가격과 심미성을 무기로 금, 아말감 타 소재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고 특히 스캐너로 환자의 구강정보를 디지털화하고 CNC로 지르코니아 블록을 깎으면 바로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세라믹 소재 시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라며 “회사는 빠른 시장 트랜드 변화와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알루미나, 폴리머, 3D프린팅 등 관련 소재와 반도체 검사장비나 정밀가공 등 신기술 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이날 자신이 겪었던 창업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낱낱이 밝히고 계획수립, 품질관리, 공정 시스템화, 인사관리, 안전관리 등에 대한 노하우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참석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 김경자 세라믹기술원 기업지원본부장이 창업맞춤형사업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한 김경자 세라믹기술원 기업지원본부장은 “성공적인 창업기업의 생산시설을 직접 보고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어렵게 마련한 이번 기회가 창업자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창업기업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보다 밀착지원할 수 있도록 충실한 네트워크의 장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기술원 진주본원, 이천분원, 부천에 마련·운영 중인 창업보육센터는 기업이 R&D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박사급 인력과 첨단장비를 연결·제공하면서 벤처기업이 효과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나침반 및 인큐베이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최근 부천테크노파크 쌍용 3차 301동에 구축 중인 부천 기업성장지원센터는 입주기업을 모집 중이다. 입주기업에게는 기업지원사업 우대 지원, 시험분석 장비이용료 할인, 창업지원사업 등 연계 등 혜택을 제공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icet.re.kr) 또는 전화(032-233-2100~3)으로 문의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250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