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가 무게가 납축전지의 4분의1에 불과하면서 빠른 충전이 가능한 산업용 리튬이온전지(LIB) 판매에 나선다.
도시바가 산업용 축전지로 사용되는 납 축전지에 비해 수명이 길며 단시간 충전이 가능한 DC24V/48V 사양의 산업용 리튬이온전지 ‘SIP 시리즈’를 4월 초순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제조 현장에서 부품이나 제품 등을 수송하는 무인 반송 차(AGV) 등의 산업설비 용 납축전지 등을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IP 시리즈는 티탄산 리튬 채용함해 높은 안전성을 확보하고, 긴 수명, 급속 충전 저온 환경에서의 사용이 가능 등 많은 특징을 가진 SCiB 셀을 활용했다.
내장 된 배터리 관리 장치 (BMU)의 기능은 SCiB 셀의 전압 및 온도를 항상 감시, 제어, 이상 작동 등으로부터 배터리를 보호하는 기능도 있다.
또한 동량의 납축전지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이며 기존에 충전에 약 8~10시간이 걸리면 일반 납 축전기에 비해 SIP시리즈는 20분이면 충전이 가능하다.
약 10년을 사용해도 80% 이상의 방전 용량을 유지할 수 있어 AGV 등 충방전 횟수가 많은 용도에 적합하며, 배터리 교체 및 폐기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도시바는 “AGV, 전동 카트, 건설 기계, 고소 작업 차, 믹서 트럭, 쓰레기 트럭, 견인차, 지게차, 스위퍼 배터리 식 용접기, 방재 방범 시스템 기기, 계측·계측, 통신 시스템 장비 제어 장치, UPS, 소형 풍력 발전에서 활용이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