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4-23 16:45:10
기사수정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회장 윤종용) 특허지원센터에서는 우리 기업의 미래 발전가능성이 큰 산업분야인 첨단가전 등 4개분야의 로드맵에서 지재권 측면에서 관심을 기울여야 할 품목 및 기술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가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차세대 반도체, 차세대 자동차, 첨단가전’ 분야에 대해 이미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특허 출원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미래유망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대기업 위주로 특허출원이 증가하고 있으나, 해외 선진기업이 권리를 선점했거나 출원 중에 있는 특허들로 인하여 향후 국내기업들이 특허분쟁을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국내기업은 지속적이고 상세한 특허동향 파악과 해외 선도 기업이 보유한 핵심 및 원천 특허들의 면밀한 분석을 통하여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전략적인 특허를 확보해야할 뿐만 아니라 연구기획 단계에서부터 미리 특허분쟁에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미래유망산업 특허조사분석은 경제성장과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될 미래유망 산업을 ‘신재생에너지, 차세대 반도체, 차세대 자동차, 첨단가전’ 분야로 분류하고 각 분야에 대한 기술개발동향분석, 시장산업동향 분석, 특허동향분석을 통해 우리기업이 기술개발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분야는 지식경제부 ‘그린에너지 전략 로드맵’(2009년 5월)을 기초로 해 태양광, 풍력, 태양열, 폐기물, 소수력, 지열 등 6개의 주요 기술분야를 선정했으며, 시장산업 분석, 기술개발 동향 분석 및 특허동향 분석에 대한 내용 및 각 동향 분석을 통한 결과를 도출했다.

차세대 자동차 분야는 지식경제부의 ‘지식경제 통합기술청사진’ (2008년 10월) 및 산업자원부의 ‘환경친화적자동차 개발 및 보급 촉진을 위한 5개년(2006~2010년) 기본계획’을 기초로 해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자동차와 지능형자동차, 고감성 경량 자동차, Low CO2 엔진자동차 및 u-Vehicle 분야로 분류했으며, 각 분야의 기술 및 시장 조사, 차세대 자동차 관련 선도기업 및 특허권 양수도 현황을 조사하고, 분쟁현황 및 분쟁현황 가능성을 분석했다.

차세대 반도체 분야는 지식경제부 ‘차세대 반도체 IT 전략기술로드맵 2015’(2008.12)을 기초로 하여, 시스템 반도체, 메모리, 특허디바이스, 공정장비소재,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총 5개의 주요 기술 분야를 선정해 각 주요기술 분야에 대한 기술 및 시장조사와 상세한 특허동향 조사, 분석을 기술했다.

첨단 가전 분야는 지식경제부‘IT 전략기술로드맵 2015’(2008.12)을 기초로, NTRM 등의 로드맵을 참고로 하여 지능형 정보가전, 홈네트워크, 지능형 가사도우미 로봇, 방송통신 융합 IPTV, 실감형 방송 3DTV 총 5개 분야로 선정해 특허동향과 분쟁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조사했다.

특허지원센터에서는 국내 기업들에게 향후 예상되는 특허 분쟁 대비를 위한 정책 수립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코자 오는 4월27일 특허지원센터에서는 미래유망산업 특허조사분석 보고서 발표회를 개최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39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