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0-05-07 16:47:35
기사수정

▲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열린 ‘대경권 광역클러스터 비전 선포식’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영남대학교 천마아트센터에서 열린 ‘대경권 광역클러스터 비전 선포식’에서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 있다.

구미, 성서, 경산을 중심으로 한 대구·경북의 산업단지가 ‘대경권 광역클러스터’로 새롭게 거듭난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4일 경산 영남대학교에서 ‘대경권 광역클러스터 비전 선포식’을 갖고 광역경제권 중심의 클러스터 사업에 본격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선포식은 기존의 클러스터 사업이 광역권으로 확대 추진됨에 따라 비전과 추진전략을 선포하고 산·학·연·관 관계자와 공유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선포식에는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과 박봉규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김관용 경상북도 도지사 등 대경권 산·학·연·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최경환 지경부 장관은 “광역클러스터로의 개편을 통해 지역 경제를 선도하고, 그린에너지, IT융복합 산업 등 대경권 선도산업과 연계한 사업 추진을 통해 대경권이 동북아 IT 융복합 사업의 거점으로 비약할 수 있도록 육성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경권 광역클러스터사업은 ‘동북아 IT융복합산업 거점 구축’을 비전으로 삼고 대구경북지역 115개 산업단지 중에서 중요한 23개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국비 95억원을 투입해 기업의 애로를 발굴하고 해결·지원할 예정이다.

주요사업 내용을 살펴보면 △영남경제권 초광역 클러스터 활성화 △우수한 R&D 인프라를 활용한 광역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대경 R&BD센터 운영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광역권 연계 활성화 등을 통해 기업역량 제고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전기전자, 모바일, 메카트로닉스, 지능형자동차 등 13개 분야에 산·학·연 협의체(클러스터)를 구성해 차세대 모바일, IT 융합 실용로봇 등 대경지역 선도산업과 전략산업을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을 비롯한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이효수 영남대 총장 등 유관기관장이 ‘LED-IT 융합산업화 연구센터’ 기공식에 참석했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을 비롯한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범일 대구광역시장, 이효수 영남대 총장 등 유관기관장이 ‘LED-IT 융합산업화 연구센터’ 기공식에 참석했다.

아울러 이날 LED-IT 융합산업 육성발전에 기여하고 효과적인 연구개발, 인력양성, 기업기술지원, 장비공동활용 등 사업화를 위한 ‘LED-IT 융합산업화 연구센터 기공식’도 같이 열렸다.

한편, 산업단지 클러스터사업은 산업의 허리인 중견기업을 육성하고 강한 중소기업을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 하에 지경부에서는 산·학·연·관이 기업들의 애로를 현장에서 청취해 해결하기 위해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예산 3,40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실제로 지난 5년간 클러스터사업 참여기업은 생산 15%, 수출 11%, 고용 6%라는 높은 성과를 낸 바 있으며, 지경부에서는 산업단지 193개를 연계시켜 기업의 경쟁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하여 광역클러스터사업으로 확대 개편하게 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560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