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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04-25 09:41:53
  • 수정 2018-04-25 09:4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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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년간 스마트의류 특허출원 동향(2008~2017)

 

4차 산업혁명이 의류 업계에 영향을 미치면서 스마트의류 관련 특허출원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청장 성윤모)에 따르면 20146건에 머물던 스마트의류 관련 특허출원은 2017년에는 40건으로 7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의류는 의류에 전자통신기술이 접목된 것이다. IT분야 시장조사 전문기관 IDC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1년까지 시장규모가 연평균 76.6%의 빠른 성장이 예측되고 있어 기술개발 및 지식재산권에 대한 관심 또한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인포테인먼트의료분야의 특허출원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인포테인먼트란 정보(Information)와 오락(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정보 전달과 오락성이 결합된 용어이다.

 

인포테인먼트의 경우 센서나 통신 기술과 근접한 분야로 기술 접목이 용이하기 때문이고, ‘의료의 경우에는 제품개발에 의해 기대되는 수익률이 다른 분야보다 높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최근 10년간 스마트의류 출원동향을 세부 기술 분야별로 살펴보면, ‘인포테인먼트분야가 35(24%)으로 가장 많았고, ‘의료분야는 28(19%)로 그 다음을 차지했으며, ‘보호스포츠분야는 각각 25(17%)의 비중을 나타냈다.

 

출원인별 동향을 살펴보면, 전체 출원 146건 중 기업 출원이 51(35%)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개인 출원이 41(28%), 대학 출원이 37(25%)으로 그 뒤를 따랐다. 특히 최근 3년간 기업에 의한 출원이 37건으로 전체 출원 92건의 40% 이상을 차지하여 그 증가세가 두드러졌는데, 최근 업계의 스마트의류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활발한 연구 활동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국적별로 살펴보면, 우리나라 내국인 출원이 139(95.2%)으로 대부분을 차지한 반면 외국인에 의한 출원은 7(4.8%)에 불과했다.

 

주요 출원인으로는 이화여대와 국민대가 각각 8(5.5%)으로 최다 출원인에 이름을 올렸으며 블랙야크, 패션산업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등이 각각 5(3.4%)으로 그 뒤를 따랐다.

 

이화여대와 국민대에 의한 특허출원은 모두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결과물로, 대학의 특허출원에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인 블랙야크의 선전은 연구단계의 스마트 의류가 어느 정도는 실생활까지 침투해 상용화 되어 있음을 알리고 있다.

 

고태욱 특허청 고분자섬유심사과 과장은 스마트의류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이나 4차 산업혁명 기술과의 융합으로 비약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바, 기술개발 및 연구투자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지식재산권을 선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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