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단체인 (사)에너지나눔과평화는 지난 19일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자체와 함께하는 재생가능한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인 ‘햇빛에너지 교실’을 에너지관리공단 후원으로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화성시민 및 공무원 30여명이 참석했으며, 강의는 태양광전문업체인 (주)성산에너지와 LED전문업체인 (주)타보스에서 역할을 맡아 진행했다.
주요 교육내용은 태양광발전원리에 대한 이론교육, 우리집에 태양광발전소 세우기, 우리집 정원과 아파트에 태양광가로등 세우기 등으로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태양광에너지에 대한 궁금증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는 발판을 다졌다.
이번 사업은 지구온난화 및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한 공무원 및 시민들의 인식과 실천을 확대시킬 목적으로 계획됐다. 가정에서 실효성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간이용 태양광발전시설을 직접 만들어보는 실무교육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태양광에너지가 생활 속에서 친근하고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추진됐다. 교육 형식은 강의와 교보재를 통한 실제 실습의 방법으로 진행돼 기존에 어렵고 멀게만 느껴졌던 재생가능에너지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에너지나눔과평화는 “교육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변화 및 교육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향후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보다 실효적인 재생가능에너지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보완 ․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