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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8-05-17 15:17:44
  • 수정 2018-05-17 15: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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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연관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부의 종합대책이 나왔다.

정부는 17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7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LNG 추진선박 연관 산업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항만도시의 심각한 대기오염을 유발하는 황산화물
(SOx)에 대해 국제해사기구(IMO)2020년부터 규제를 강화하기로 하면서 LNG 추진선은 지난 201468척에서 5월 현재 254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컨테이너선, 벌크선 등 일반상선 분야에서도 LNG 추진선으로의 전환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그러나 국내 선사들은 기존대비 약
20% 높은 LNG 추진선 선가와 국내에 부족한 LNG 연료공급 체계 때문에 발주에 소극적이다.


이에 정부는 국내
LNG연료추진선 연관산업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우선 공공·민간의 LNG 추진선 도입 등 시범 발주를 지원하고, 폐선 보조금 확대, 국내연안 ECA 지정 타당성 검토 등을 추진한다. 이의 일환으로 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예인선 대상 LNG추진 전환 유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LNG추진선 관련 핵심기술개발, 국제표준화 지원 등이 강화되고, 국내 친환경기자재 업체 운행실적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실증사업도 신규로 추진된다. 연료 공급체계 마련을 위해 도시가스사업법에 선박용 천연가스사업(가칭)’이 신설되고 인프라 투자를 통해 초기 LNG 벙커링 시장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향후 IMO 환경규제 대응과 항만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LNG추진선 발주가 확대되면서 조선·해양 분야 신성장을 촉진할 것이라며 이제는 국민의 안전과 건강까지 고려한 조선·해운정책의 대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해 선제적 시장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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