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09 16:28:10
기사수정


▲ 박경호 KCL 책임연구원이 3D프린팅 장비, 소재 품질평가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3D프린팅 업체들의 소재 및 장비, 출력물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 ‘3D프린팅 품질평가 가이드라인의 세부내용이 8월 발표된다. 또한 가이드라인을 업체들이 보다 활발히 활용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부터는 평가에 필요한 비용을 정부가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
(KEA),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대전테크노파크 공동주관으로 지난 626일 베스트웨스턴 강남 호텔에서 ‘3D프린팅 품질평가 가이드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국내
3D프린팅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장비·소재·소프트웨어에 관한 품질평가 방안과 의료기기분야 GMP 승인사례 및 3D프린터 안전사용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열리는 자리다. 이날 약 8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3D프린팅 의료기기 GMP 가이드라인(대웅제약 김재홍 팀장) 3D프린팅 장비, 소재 품질평가 가이드라인(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박경호 책임) 3D프린팅 소프트웨어 품질평가(TTA 이용호 팀장) 분말소결 3D프린터의 안전사용 방안(한국안전보건협회 장정림 이사) 등이 주제발표됐다.


최근
3D프린팅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지만 짧은 역사에 관련 국제표준도 소수여서 국내 관련 기업들은 자사가 개발한 3D프린팅 장비, 소재, 출력물에 대한 성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때문에 국내 시장 활성화는 물론 해외진출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에
KCLKEA, 대전TP와 함께 지난 201571일부터 3년간 총 사업비 196천만원을 투입해 ‘3D프린팅 장비·소재·출력물의 성능 및 품질 평가 체계 개발과제를 수행했다. 이를 통해 장비 7(FDM, Polyjet, SLA, DMLS, DMT, SLS, 3DP), 장비 별 대표 소재 11(ABS, PLA, TPU, 스테인리스, 인코넬 등), 출력물 21(자동차 및 전자부품, 개인용품 및 기기부품 등)에 대한 품질평가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 완료했다.


특히
3D프린터 가동 중 발생될 수 있는 실내공기 오염 등 안전성 관련 표준이 국제적으로도 전무한 상태에서 KCL2015년 국가표준기술력향상사업으로 3D프린터에서 발생되는 초미세먼지 방출량 평가 방법을 개발해 국제표준화기구(ISO)에 제안하는 성과를 거뒀다. 미국 안전인증 시험기관(UL)은 이 내용을 기반으로 안전표준을 하반기에 마련할 계획이며, 국내 3D프린팅 회사는 이러한 미세먼지 이슈에 선제대응하기 위해 미세먼지를 거를 수 있는 필터를 장착한 3D프린터를 출시하기도 했다.


이번에 마련된 품질평가 가이드라인의 세부적인 내용은 오는
8월 공개될 예정이다. 국내 3D프린팅 기업 대부분이 영세해 가이드라인 시험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상황이어서 KCL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울산TP와 함께 기업들이 가이드라인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신규 사업을 준비해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가이드라인이 조달청 MAS(다수공급자 계약) 표준규격서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과제 책임자인 박경호 KCL 책임연구원은 향후 3D프린팅 소재시장이 확대되면 각국에서 환경·유해성에 대한 인증을 마련해 진입장벽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우리 기업들도 관심을 가지고 이들 표준을 제대로 알고 적극 대응한다면 수출시장 개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69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