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차산업 선도 나노융합 기술·산업 한자리 - ‘나노코리아’ 7월11일 킨텍스 개막, 346社 543 부스 출품 - 전자용 방열·발열·차폐 중점 소개, 영화 속 나노기술 등 볼거리 풍성
  • 기사등록 2018-07-10 16:45:39
기사수정


▲ 나노코리아 2017 전경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는 나노융합기술과 제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국제적인 행사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711일부터 13일까지 경기도 킨텍스에서 나노코리아 2018’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16회를 맞이하는 나노코리아 2018은 최신 나노분야 연구 성과와 다양한 첨단 응용제품을 선보이는 행사로서 세계 3대 나노행사 중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개막식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진규 1차관, 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소재부품산업정책관, 박광온 의원, 이현재 의원, 신용현 의원 등 나노 관련 국내외 주요 인사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나노코리아는 나노분야 혁신성장 성과공유회를 시작으로 삼성전자 정은승 사장과 벨기에 IMEC Jo De Boeck 박사의 기조강연, 나노융합대전, 국제심포지엄, 유공자 포상 등 다양한 행사들로 진행된다.

 

11일 열리는 나노분야 혁신성장 성과 공유회에서는 정부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3기 국가나노기술지도와 산업부의 나노융합산업 고도화전략이 발표된다. 이 자리에서는 세계최초의 고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개발(박남규 성균관대 교수), 세계 최초 퀀텀 닷 TV 상용화(장은주 삼성전자 펠로우)등 최고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나노기술 분야의 우수성과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동력, 나노기술을 주제로 179명의 초청 강연을 포함해 26개국에서 총 1,019편의 연구성과가 발표된다. 올해는 나노소자기술에 초점을 맞춰 기조강연과 8개 주요 나노기술분야로 심포지엄이 구성됐으며 15차 한·미 나노포럼’, ‘한중일 나노기술 협력세션등 다양한 국제 협력세션이 개최된다.

 

킨텍스 7, 8홀에서 열리는 나노융합대전은 나노, 마이크로나노시스템, 레이저, 첨단세라믹, 스마트센서 등 5개 전문전시회로 구성됐다. 삼성전자, LG화학 등 국내 주요기업과 미국, 중국, 독일, 일본 등 11개국 346개 기업 및 기관이 총 543개 부스를 마련, 미래 산업분야의 첨단기술·응용제품을 전시한다.

 

특히 올해 나노분야 전시회는 나노일렉트로닉스를 주제로 국내외 나노기업 231개사가 351부스를 설치하고 전자기기에 적용될 수 있는 방열, 발열, 전자파 차폐 및 고기능 나노 신소재 기술과 제품을 집중적으로 전시한다.

 

나노융합 T2B 성과관에서는 때가 타지 않는 항균나노소재 적용 칫솔, 물과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변기, 일회용 다중 단백질 분석용 플라스틱 센서 등 실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나노기술이 적용된 나노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나노코리아 특별관에서는
나노 인 시네마-상상이 현실이 되다를 주제로 영화 속에서 적용된 나노기술 12가지(인공근육, 4D프린팅, 투명망토 등)를 소개하고, 각 기술의 전문가들이 시제품을 전시해 나노기술의 현재와 미래상을 제시할 예정이다.

 

첫날 열리는 개막식 행사에서는 우수기술에 대한 시상 및 나노산업 유공자 포상도 진행된다. 연구혁신 분야에서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를 갖는 태양전지 나노소재 개발을 발표한 박남규 성균관대 교수가 국무총리상을, 산업기술 분야에서는 그래핀을 이용한 유무기 복합 배리어 필름을 출품한 ()상보가 국무총리상을 수상한다. 또한 산업부 장관상은 아이엠, ()누리비스타, ()씨엔티솔루션, 이남양 이데미쯔전자재료한국() 전무 등이 수상한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1차관은 나노기술은 4차 산업혁명 및 혁신성장의 기술적 한계를 돌파할 핵심 기반기술로서 그 가치를 가진다나노기술 개발을 통해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좋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정부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696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