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7-12 16:28:08
기사수정

“지속성장 가능한 첨단 표면처리산업 전환 힘쓸 터”



■ 현재 지역내 뿌리산업계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동남권을 비롯해 뿌리산업은 자동차, 조선, 기계 등 전통적인 전방 주력산업에 기반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이들 주력산업의 성장이 둔화되고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산업과 사회구조의 전환 시점이 도래하고 있다. 뿌리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산업으로의 전환과 이를 위한 새로운 먹거리, 즉 후방산업으로서 새로운 제품 수요의 창출이 절실한 시점이다.


표면처리 분야의 경우, 환경문제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음에 따라 각종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생산 활동의 위축과 함께 산업입지 등에 매우 큰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또한 기존 현장기술인력의 노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여전한 3D이미지 등에 따라 고급인력과 새로운 젊은 인력의 수급에 애로사항이 있다.


■ 그간 뿌리산업기업 지원 결과, 의미있었거나 성공적이었던 사례가 있다면


센터는 지역 표면처리 기업에 ‘자동차 부품 샤프트 마스킹 프리 선택도금’ 기술을 지원한 바 있다. 자동차 부품 샤프트의 나사부 말단에 대한 부분 도금은 섬세한 공정관리가 필요한 기술로, 부분 도금이 되는 구간과 비도금 구간의 공정 프로세스가 달라 도금장치, 공정설계, 지그 등에 대하여 마스킹 후 완전침적 도금하던 기존 공정에 대해 많은 기술적 변화가 요구됐었다. 이러한 마스킹 크리 선택도금을 지역내 뿌리기업이 개발하는 과정에서 부산뿌리기술지원센터는 공정기술과 제품 분석을 지원했고, 그 결과 생산량이 2배 증가하고, 불량률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었으며, 2배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지역 표면처리 기업이 특화된 기술을 확보해 경쟁력 있는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데 일조한 부분에 큰 의미가 있었다.


지역 신생기업의 새로운 시장개척을 위해 ‘고출력 LED용 이차기판 표면처리’ 기술을 공동개발 중인데, LED용 이차기판으로 사용되는 금속웨이퍼에 다층의 코팅과 도금을 적용한 제품이다. 이는 표면처리가 이차기판으로서의 역할과 방열특성 등을 동시에 충족해야하는 고난도의 기술로 기존 국내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제품을 국산화하는 것이다. 도금 뿐만이 아니라 건식코팅을 비롯해 센터에서 보유한 표면처리 기술을 총괄적으로 지원해 제품화에 성공을 거둔 사례가 되겠다.


지역기업 첨단 도금기술 지원, 생산량 2배↑·비용절감 성과 창출

친환경 표면처리·스마트 공정·신수요 창출 기술지원 중점 추진


■ 조선, 자동차 등 전방 제조업의 성장 정체로 인해 뿌리산업도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향후 센터가 중점을 두고 지원할 계획이 있다면


부산센터에서는 기존의 공정 효율화, 제품 신뢰성 분석 및 향상 등과 관련한 표면처리 뿌리기업의 현장 애로기술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세가지 방향에 대한 지원에 중점을 둘 계획인데 첫 번째로 친환경 표면처리 기술 개발 지원이다. 표면처리 분야에서 친환경 또는 환경유해저감은 미래 산업에서의 생존을 위해 이미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사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에 센터에서는 현실 구현 가능한 친환경 표면처리기술을 공동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역점을 둘 계획이다. 두 번째로는 스마트표면처리 공정을 확산·보급하고자 한다. 특히, 표면처리분야에서의 스마트화는 친환경 공정/설비와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고, 지역내 기업에 대한 지원과 모델사례의 창출을 통해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마지막 세 번째로는 표면처리의 새로운 제품수요를 창출하는 기술개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동남지역의 경우, 자동차, 조선, 기계부품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상황으로 이들 전방 제조산업의 성장 정체에 따른 뿌리기업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음에 따라, 새로운 분야에서 고부가가치 제품수요 발굴이 필요한 상황이다.


■ 마지막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센터를 찾을 수 있도록 센터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대표적인 지원정책을 소개해 달라


부산센터에서는 도금표면처리 파일럿과 양극산화 파일럿의 대형 파일럿 장비 2종과 연구 개발에 활용되는 소형도금장치 등 습식표면처리 공정장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표면분석, 용액분석, 물성평가 등의 다양한 첨단 분석장비들을 함께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시제품개발이나 공정에서 발생되는 기술적 애로사항에 대해 종합적이고 실효성 있는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금시뮬레이션을 통한 도금랙 최적화 설계, 스퍼터링과 유/무기 코팅 등 복합공정에 대한 지원, 불량원인 분석, 내식성 등 품질 평가 등을 실시하고 있다.


지역내 뿌리기업에 대한 근접지원 강화와 고도화 지원을 위해 부산시와 함께 ‘부산 표면처리고도화 지원사업(‘18.01~‘22.12, 사업비 3억원/년)’을 실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파트너기업 수요대응 기술지원사업’ 등과 함께 뿌리기업의 R&D에 대해서 컨설팅과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69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프로토텍 11
서울항공화물 260
이엠엘 260
린데PLC
im3d
엔플러스 솔루션즈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