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8-16 09:56:27
기사수정


선박, 발전, 자동차 등 산업에 필요한 주물용 목·금형 전문생산기업 유창정공(대표 박노진)이 기존사업 중 하나인 3D프린팅 출력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진에이엠[JIN AM(Additive Manufacturing)]을 설립했다. 시제품 제작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자동차, 로봇 등 제조업 수요에 대응하고 나아가 부품 양산이 가능한 공정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박노진 유창정공 대표는 최근 3D프린팅 출력서비스 전문기업 진에이엠을 설립하고 경기도 화성시 동탄에 위치한 에이팩시티에 사업장을 마련했다. 기존에 구입해 운영 중이던 중국 ZRapid TechSLA(광경화수지조형, Stereolithography)방식 3D프린터를 이곳에 이전하고 중국 ProtoFabSLA 방식 3D프린터를 추가로 구입해 구축했다. 진에이엠은 현재 SLA 3D프린터 6대를 운영 중인데 최대 600x600x400mm(가로x세로x높이)에 달하는 대형 출력물을 제작할 수 있는 장비 5대와 300x300x300mm(가로x세로x높이) 1대가 가동중이다.

 

국내엔 아직 생소한 중국산 SLA 3D프린터를 도입한 이유에 대해 박노진 진에이엠 대표는 광경화성 수지를 사용하는 SLA 3D 프린터의 경우 중국내에서는 해외 선진 메이저 업체와 비교해도 기술적으로 차이를 보이지 않고 엄청난 중국 내수를 기반으로 품질을 검증 받은 우수한 업체들이 다수특히 중소기업 입장에서 중국산 3D프린터의 저렴한 가격 및 유지보수비용 그리고 신속한 A/S가 큰 이점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노진 대표가 대형 장비를 운영한 이유는 자동차, 로봇 등을 중심으로 3D프린팅 시제품 출력 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한 것이다. 유창정공이 위치한 김포가 아닌 화성 동탄에 진에이엠을 설립한 것도 현대차 연구소 및 밴더기업들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국내 자동차업계의 경우 지난 1990년대부터 3D프린터를 도입해 시제품 제작에 활용해 왔으며 지금도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카 개발 등에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 점차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진에이엠의 주요 고객은 자동차 업계다.

 

               대형 SLA 장비 6대 운영, 시제품 출력서비스 10억 매출 기대

              양산 공정 구축 목표, 장비 리셀러 및 금속 3D프린터 도입 추진

 

이외에 박 대표가 유심히 바라보는 시장은 협동로봇 시장이다. 인간과 같은 공간에서 함께 작업하면서 작업효율성을 높이는 협동로봇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협동로봇의 경량화를 위해 금속 재질이 플라스틱으로 대체되고 있는데 이러한 니즈마켓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출력서비스 사업을 통해 연 매출 10억원 달성을 기대하고 있다. 향후엔 3D프린터 장비를 수입·유통한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박 대표는 “3D프린팅이 자동차, 로봇 등 제조업에 적용되면서 적층제조(AM)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진에이엠은 시제품 제작을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는 부품을 생산하는 양산화 공정을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며 이를 위해 앞으로 금속 3D프린터 등 다양한 장비를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3D프린팅 출력 서비스 확대를 위해 반드시 선결돼야 하는 것이 소재다. SLA 3D프린터에 사용되는 광경화성 수지는 예전보다 가격이 많이 저렴해지긴 했으나 가격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선 가격이 더욱 낮아져야 한다. 또한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이 덜한 수지와 투명성·고강도 수지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박노진 대표는 고객이 원하는 시제품 출력이 가능한 광경화성 수지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외 기업들과 만남을 확대하고 있다“3D프린팅 시장이 활성화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좋은 기술을 가진 관계자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진에이엠이 SLA 3D프린터로 출력한 고정밀 시제품 모형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72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