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12 11:09:56
기사수정


▲ 에릭 피에르쟝 JEC 회장이 복합소재산업발전에 기여하는 JEC 그룹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다.


올해 펼쳐질 JEC Asia 2018에서는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자동차용 복합소재를 집중 조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 JEC 그룹은 11일 서울 더 프라자 호텔에서 ‘JEC Asia 2018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올해 전시회 개요와 복합재료 시장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올해 신임 JEC 그룹 회장에 취임한 에릭 피에르쟝 회장은 ‘복합소재산업발전에 기여하는 JEC Asia’와 ‘한국 복합소재산업의 밝은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JEC는 자동차 산업에서의 복합소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이 제품 디자인, 친환경, 생산을 혁신화 시킬 수 있는 최신 기술들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자동차 산업에서의 복합소재는 △경량화 △자유로운 디자인 △내구성 △강도·강성 △부품 최적화·기능통합 △하이브리드화 △수소車 소재 등에서 그 적용이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더불어 “JEC는 자동차 엔드유저에 초점을 맞춰 △오토플래닛 △복합소재관 △컨퍼런스 △탑바이어 프로그램 △JEC 포럼 등으로 자동차 복합소재 산업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양대학교 하성규 교수는 ‘아시아와 한국의 복합재료산업의 협력관계와 발전방향’ 발표에서 수소차와 자율주행차의 개발로 복합재료의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수소차,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에서 전장부품의 사용이 증가하며, 각 기기간 전파간섭을 막기 위한 전자파 차폐용 복합소재 사용은 필수가 됐다며 전자파 차폐용 복합소재 시장은 2022년 전 세계적으로 91억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자동차 소재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으로 예상하며, 인테리어, 차량 안전, 경량화를 위해 복합재료의 활용을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영철 탄소융합기술원 국제탄소연구소 소장은 ‘전라북도 탄소산업 현황 및 ICF 소개’를 통해 자동차용 탄소복합재, 항공기용 탄소복합재 등 탄소복합재 상용화를 위한 전문 생산설비를 이용해 기업지원 및 연구개발을 수행 중에 있다며 대한민국 복합소재 발전을 위해 탄소융합기술원이 적극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오미혜 자동차부품연구원 박사는 ‘자동차용 복합재료의 기술동향과 시장 잠재력’ 발표에서 성능향상과 연비 절감을 위해서는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는 재료를 경량화 하는 것이 대세라며, 이를 위해서는 복합소재의 사용이 절대적이라고 밝혔다.


이에 자부연에서는 복합소재를 이용해 다양한 자동차 부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복합소재를 이용했을 때 1,160㎏의 자동차를 89㎏ 줄일 수 있었다며 이는 10만㎞ 주행 시 최소 265ℓ의 연료 절감 효과와 665㎏의 CO₂ 배출 감소를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승용차를 중심으로 복합소재 적용이 이뤄지고 있으나 트럭, 버스에 사용 시 그 효과가 더욱 커진다고 전했다. 자부연이 실험한 결과 1톤 트럭의 적재함을 복합소재로 적용 시 스틸소재 대비 적재함의 무게가 38%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자율주행차, 전기차 등은 열관리가 중요한데 이는 부품 증가를 가져오기 때문에 경량화를 위해서는 복합소재가 필수라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크리스티앙 스트라스버거 JEC 총괄디렉터가 JEC Asia 2018 전시회를 소개했다.


크리스티앙 총괄디렉터는 “JEC Asia 2018 참가 기업수가 250개社로 지난해 대비 20% 증가했고, 의사결정이 가능한 탑바이어 30명 이상이 참가의사를 보였다”며 “전시회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출품업체의 45%가 아시아 이외 지역에서 참가하기 때문에 진정한 국제 행사로 치러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복합소재 산업의 핫 토픽인 자동차 산업에 초점을 맞춰, 자동차 개발 분야에서 복합 소재의 활용 증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11월15일에는 ‘자동차 산업과 복합재료’를 주제로 아침부터 저녁까지 컨퍼런스, 리더십 복합재료 서클, 자동차 플래닛, 부품 전시, B2B 미팅 프로그램, JEC 혁신상 시상식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JEC Asia 2018은 11월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며,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전주시가 주관하는 국제 탄소 페스티벌(ICF, International Carbon Festival) 과 함께 개최될 예정이다.


▲ (오른쪽 두 번째 부터)에릭 피에르쟝 JEC 회장, 하성규 한양대 교수 등 프레스 컨퍼런스 발표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748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