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12 17:55:00
기사수정


▲ 은메탈 전면 필름


일본의 다나까귀금속이 은나노 잉크를 이용해 70℃의 저온 소결할 수 있는 기술과 에칭 프로세스를 활용한 은메탈 전면 필름 형성기술을 개발해 터치패널 및 OLED 디스플레이의 슬림화, 플렉시블화, 고화질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나까귀금속은 저온 소결 은나노 잉크를 사용해 70℃의 저온에서 소결할 수 있는 배선 형성 기술(저온 소결-은나노 인쇄 방법)과 기존의 에칭프로세스를 활용한 은메탈 전면 필름 형성기술(은메탈 전면 필름 형성 방법)을 개발했다고 12일 발표했다.


이 기술은 스마트폰의 터치패널 및 OLED 디스터치패널 및 OLED 디스플레이의 슬림화, 플렉시블화, 고화질화에 기대플레이 등의 용도로 슬림화, 플렉시블화, 고화질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의 은나노 잉크 소결은 130℃∼140℃의 고온에서만 소결이 가능해 비교적 열에 약한 PET 필름 및 기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필름 등의 유기 재료에 대한 인쇄가 곤란했다.


이번에 개발한 ‘저온 소결-나노은 인쇄 방법’에서는 70℃의 저온 소결에서도 고온 소결과 동등한 50μΩcm(마이크로 옴 센티미터) 이하의 저항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인쇄물로서 유기재료 선택에 대한 자유도가 눈에 띄게 향상됐다.


70℃의 저온에서 은나노 배선 회로를 소결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유기 발광 소자 등을 손상시키지 않고 고화질화에 기여한다.


저온 소결을 통해 형성된 패턴은 은나노 입자를 수∼수십층 정도 겹쳐서 적층 소결한 박막 구조이므로 기존 제품보다 벤딩 강도(플렉시블성)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저온 소결 은나노 잉크와 SuPR-NaP(슈퍼 냅) 방법을 채용한 다나까귀금속의 메탈 메시 배선 기술을 조합함으로써 4μm(마이크로미터) 이하의 미세 배선을 필름 상에 형성할 수 있다.


더불어 저온 소결 은나노 잉크를 140℃에서 소결시킴으로서 현재, 터치패널 등에 다수 채용되는 산화인듐주석(ITO)과 동등 수준 이상의 전기저항을 지니며 에칭 대응이 가능한 은메탈 전면 필름을 형성할 수 있다.


특히 기존의 에칭 프로세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설비투자 등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이 기술로 형성된 은메탈 메시 기판은 산화인듐주석(ITO)을 유리 기판에 에칭한 투명전극과 동등한 전기저항을 가지면서도 벤딩 강도(플렉시블성)의 향상 및 투명성 향상에 의한 고화질화를 기대할 수 있다.


다나까귀금속 관계자는 “이 제품은 앞서 서술한 장점으로 향후 접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도 발전될 것이라 예상되고 있는 하이엔드 스마트폰 터치패널 등의 용도 및 확대가 예상되는 플렉시블 전자 디바이스 시장, 한층 발전된 슬림화·고화질화가 요구되는 OLE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의 이용·응용을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749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