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09-13 16:58:31
기사수정

▲ 3D프린팅 테크페스타 2018 개막식에서 참석 귀빈들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3D프린팅과 제조업 융합을 선도하고 있는 울산에서 관련 기업과 전문가, 시민이 모여 발전방향을 공유하는 축제의 장이 열렸다.

울산시(시장 송철호) 주최, 울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장광수) 주관으로 913일부터 15일까지 울산대학교에서 4차 산업혁명 제조혁신을 위한 3D프린팅 기술 상용화를 주제로 3D프린팅 테크페스타 2018가 개최됐다.


13
일 열린 개막식에서는 강길부 국회의원, 김종훈 국회의원,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 장광수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원장과 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막식에서는 제2DfAM(적층제조를 위한 디자인) 경진대회 결과 선정된 대상(1), 금상(1), 은상(2), 동상(2), 디자인상(2) 등 최종 8개 시상식이 열렸다.


대상은 삼성중공업 박용하
가 제안한 클래딩 밸브에게 돌아갔다. 조선해양산업에 사용되는 밸브는 높은 내부식성을 요구하는데 이종재질을 DED(Directed focused deposition)방식으로 프린팅 함으로써 내구성 향상과 제작시간 단축의 효과를 거둔 것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금상은
TSNE The Fun (태성에스엔이 유병주 박사, 박대섭, 황우진, 이종화)이 제안한 스포츠 유틸리트 드론이 선정됐고, 은상은 DfAM4U(한서대학교의 이창규 교수, 박유진, 이석현)이 제안한 차세대 에어리스 자전거, METALSYS (최우영, 최승묵, 이지빈, 황석민)이 제안한 라미너 플로우 모듈이 각각 선정됐다.


동상은 게리피셔 팀
(이정세, 이한신)이 제안한 원 페달과 현원재 씨가 제안한 우드러프 아연 봉 고정장치 제작, 디자인상은 심보윤 씨가 제안한 온도를 알수 있는 스마트 냄비GEM (이동완, 홍태욱, 권예필, 김범수)이 제안한 전기자동차 모터 경량화가 각각 선정됐다.


세계적인
3D프린팅 소프트웨어기업인 머티리얼라이즈는 The Materialise Experience를 아시아 지역에서 최초로 13일 개최했다.

윌프리드 반크란(Wilfried Vancraen) 머티리얼라이즈 대표는 변화하는 3D프린팅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 30년간 3D프린팅 발전 속도는 빨라지고 있고 적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으며 인더스트리 4.0이 달성하고자 하는 디지털 제조의 핵심기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그러나 아직 세계 제조시장에서 적층제조가 차지하는 비중이 0.057% 불과한 만큼, 머티리얼라이즈는 인더스트리 4.0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제조공정에 적층제조를 도입해 제조비용 절감. 최종제품 개발 기간 절감 등을 지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티리얼라이즈는 울산시의 지원과 협력을 통해 기업
3D프린팅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CO-Creation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구명정 제조회사인 현대구명보트(HLB)와는 구명보트 문을 탄소복합소재로 경량화하는데 성공했고 롯데BP화학과는 공장에 적용되는 티타늄 임펠라를 제작해 생산비용 및 시간 절감의 효과를 거뒀다.


울산대학교 학생체육관에 마련된 산업용
3D프린팅 전시관에는 3D시스템즈, EOS, 스트라타시스, HP, 윈포시스, 캐리마 등 국내외 35개 기업이 66개 부스로 출품해 각종 3D프린팅 소프트웨어, 스캐너, 서비스, 장비 및 기술을 소개했다. 3D프린팅 산업을 적극 육성 중인 중국 상하이적층제조협회도 대거 부스를 마련해 양국간 교류의 장이 마련됐다.


야외전시관에는
UNIST와 생산기술연구원이 3D프린팅으로 제작한 드론, 전기차, 미니보트 등이 전시됐다.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의수 등 3D프린팅 출력물을 전시하고, 흉상 스캔, 3D프린팅 펜 등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은
3D프린팅 기술 융합을 통한 울산 제조업 경쟁력 강화와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국내외 최고의 관련 기업들과 함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지속적인 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750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