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2-07 17:36:13
기사수정


▲ 울산 3D프린팅 인적자원개발 워크숍에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국내 3D프린팅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앞장서고 있는 울산에서 산···관의 역할과 육성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울산대(총장 오연천)와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K-AMUG, 회장 주승환)는 공동주관으로 지난 6일 울산대학교 산학협동관 국제회의실에서 ‘3D프린팅 인적자원개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3D프린팅 인력양성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오연천 울산대 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주승환 K-AMUG협회장과 김진천 울산대 첨단소재공학부 교수가 국내외 3D 프린팅 일자리 창출 상황과 인력양성 현황’, ‘울산 3D 프린팅 산업발전을 위한 과제등을 주제발표 했다.

 

이어 패널토론에는 김종철 울산노동지청장, 최민호 울산시 창조경제과장, 이준희 한국노총 울산지역본부 의장, 이성모 현대중공업 재료연구소 실장, 김영돈 현대자동차 센터장, 윤동열 울산대학교 교수가 참여해 3D프린팅 인력양성에 관한 기관별 역할을 논의했고, 이를 위한 향후 로드맵도 공유했다.

 

최민호 울산시 창조경제과장은 “3D프린팅 허브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추진 중인 3D프린팅 지원정책을 기존 정부·공급자 중심에서 기업·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테크노산단 기반산업, 벤처집적센터 구축 등 인프라 구축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성모 현대중공업 실장은 산업에 적층제조를 확대하기 위해선 3D프린팅 장비 사용자 교육, 전문 엔지니어 육성 교육 등 고급인력 양성 교육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철 울산 노동지청장은 주력산업이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고부가화를 위해 울산은 금속 3D프린팅이 신성장동력으로 적합하다이를 위해 강사 인력 양성, 전문인력 양성으로 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기능경기대회, 3D프린팅 자격증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울산시는 최근 울산지역 내 3D프린팅 인력양성사업을 총괄하는 인력양성사업단을 출범시켰다. 울산시,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창조경제혁신센터, 울산대학교, 울산테크노파크, 울산산학융합원 등 13개 기관이 참여하며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이 단장을 맡아 교육, 커리큘럼 개발 국가자격증 표준화 기업수요 일자리 창출 장비 시설 인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주승환 K-AMUG 협회장(右)이 3D프린팅 기술과 부품을 설명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819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