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알루미늄 업계, “업계 枯死시킬 中 밍타이 광양 투자 철회해야” - 원가구조상 우회 수출전진기지 명백, 韓 수출·투자·고용 악화 ‘명약관화… - 피해 당사자도 모르는 밀실 外投 문제 지적, 적극적인 대응 필요 공감
  • 기사등록 2018-12-26 16:06:03
  • 수정 2018-12-26 19:32:02
기사수정


▲ 한국비철금속협회와 알루미늄 기업 관계자들이 중국 밍타이 그룹의 국내 투자를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내 세풍산단에 중국 밍타이 그룹이 광양알루미늄(주)을 설립해 알루미늄 판재와 호일을 생산하는 것을 두고 국내 알루미늄 업계가 극심한 산업 피해가 예상된다며 투자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정부가 지자체가 눈앞의 실적에 급급해 무분별한 외국인 투자유치를 암암리에 추진하면서 정작 국내 기업들의 피해는 외면하고 있는 현실에 대해 성토하고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한국비철금속협회는 26일 협회 회의실에서 동일알루미늄(주), 삼아알미늄(주), 동원시스템즈(주), 조일알미늄(주) 등 관계자와 함께 ‘중국 밍타이 그룹 국내 투자유치 반대 성명서’를 발표했다.


중국 하남성에 소재한 알루미늄 대표기업인 밍타이 그룹은 세풍산단 외국인투자지역(8만2,627㎡)에 약 400억을 투자해 한국법인인 광양알루미늄(주)을 설립하고 연간 알루미늄 판재(strip) 10만톤과 호일(foil) 2만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국내 여론을 의식해 광양알루미늄이 생산한 제품의 90%는 수출하고 10%는 한국시장에 유통할 것이며, 생산하는 호일제품은 10μm 이상으로 약품포장용이나 뚜껑, 튜브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기업과 시장 자체가 겹치지 않는다고 발표한 바 있다. 회사는 지난 7일 건축허가를 받았으며 2019년 초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성명서를 통해 한국비철금속협회와 알루미늄 업계는 밍타이 그룹이 한국에 설비투자에 나서는 이유가 한국을 우회수출 기지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며 중국 정부의 보조금과 국내에 외투기업에 대한 세제혜택을 받게 되면 국산 제품 가격과 20% 이상 차이가 나게 되기 때문에 피해는 2~3년내에 국내 중소기업들이 그대로 떠안게 돼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이 중국 알루미늄 기업들에게 덤핑 및 상계관세를 부과하면서 반사이익 효과로 한국산 알루미늄 수출이 6개월만에 4배 이상 늘어 수출물량을 조절할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는데 밍타이의 우회수출이 본격화되면 한국산에 대한 무역제재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또한 생산품목이 국내 기업과 대부분 겹치고 밍타이 그룹이 생산량의 90%를 수출하겠다는 것도 법적 구속력이 없는 구두약속에 불과해 믿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강호상 비철금속협회 상근부회장은 “밍타이 그룹이 알루미늄 호일 및 판재를 한국에서 생산할 때 더 많은 생산비가 들어감에도 불구하고 강행하는 이유는 미국 수출길이 막힌 상황에서 한국을 우회수출 기지로 활용하겠다는 속내가 명백하다”며 “국내 알루미늄 업계는 밍타이 그룹의 국내 투자를 강력히 반대하고 투자 철회를 요구하며 산업통상자원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등과 상생을 위한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한 알루미늄 업계 관계자는 ‘상실감이 매우 크고 몇 년 후에는 절반이 없어질 것’이라는 말로 업계가 이번 사안을 대단히 심각하게 여기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광양경제자유구역청이 눈앞의 투자유치 실적에 급급해 이로 인해 피해가 우려되는 업계의 목소리를 듣는 과정도 젆혀 없이 일사천리로 암암리에 허가절차를 진행하고 나아가 밍타이 그룹의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표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미 수출이 늘어나면서 업계는 설비 및 고용을 위한 투자계획을 갖고 있었으나 이번 일로 투자규모가 위축될 수 밖에 없고 오히려 노조측에서는 구조조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국내 산업 피해가 없다는 일방적인 주장과 환경오염 유발 논란 등은 밀실행정이 초래한 결과물이며 앞으로 피해가 우려되는 무분별한 외국투자 유치를 방지할 수 있도록 법과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비철금속협회와 알루미늄 업계가 밍타이 그룹 투자 반대에 나섰지만 밍타이 스스로 철회하지 않는 한 해결 방법은 없기 때문에 주무부처인 산업부와 협의로 중재안을 모색할 가능성이 크다. 업계에서는 수동적인 협상외에도 이번 허가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을 검토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공감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83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