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2-27 15:13:14
기사수정

2019년 20조4천억 R&D, 체계적 전략적 확보 必



정부는 2019년 국가연구개발사업(R&D) 예산을 2018년 대비 3.7% 상회한 20조3,997억원으로 편성해 연구개발주체(공공연구기관, 기업, 개인 등)가 이를 활용해 기초연구, 응용연구, 개발연구 등을 수행하는데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기업입장에서 정부 R&D사업은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신기술확보의 기회와 연구개발 자금조달로 연구개발에 투자되는 인건비 및 직접비 등의 지원으로 개발에 따른 운전자본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반면에 정부R&D 사업은 연구개발 자금을 신청하는 기관(공공연구기관, 기업, 개인 등)이 자금을 신청한다고 해서 모두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R&D지원 사업에 따라 일정한 추진절차에 따라 경쟁과정을 거쳐 선정되는 기관에 예산을 지원한다.


이에 기업에서는 연구개발 하고자 하는 과제를 발굴·기획해 연구목표를 정의하고, 부처별 연구개발 예산 집행에 따른 과제 공고를 조회해 연구개발 소요예산에 적합한 과제를 선정, 사업계획서 작성과 발표평가 과정을 체계적이고 전략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 정부 연구개발(R&D)사업 추진절차



■ 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요 고려사항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정부부처별 각 사업은 특성에 따라 수행계획서 작성내용이 상이하기는 하지만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기술개발 내용, 기술의 독창성 및 차별성, 사업성, 개발방법 및 일정, 사업화 계획, 연구개발비 사용 계획 등을 명시한 과제 수행계획서를 제출하고 선정평가 과정을 거쳐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연구개발 과제를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은 사업공고문을 면밀히 분석하여, 기업에서 추진하고 있는 연구개발 계획과 부합되는 과제를 선정, 사업 수행계획서를 작성해야 과제선정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공고되는 사업 특성과 기업역량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과제 수행계획서를 작성하는 데는 많은 업무자원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연구원의 머릿속에는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있을 수 있으나 이를 문서로 표현하여 사업계획서 작성, 발표자료 작성, 대면평가 대응 등에는 익숙하지 않으므로 기술력과 사업수행 능력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과제선정 평가에서 탈락되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아래의 사항을 고려해 작성한다면 불이익을 방지할 수 있겠다.


사업공고문 면밀 분석, 기업 추진 계획과 부합돼야
과제 수행계획서 작성 유의사항 숙지, 불이익 방지


○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의 목표 및 내용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개발의 목표와 구체적인 내용은 과제선정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할 수 있으므로 내부 회의와 필요시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개발목표를 정량화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여야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과제명은 개발목표가 수치화되어 명확하게 표기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유사기술과 차별성이 있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연구개발 내용은 유사 기술과의 기능 및 성능에서의 차별성을 제시하고 독창성과 혁신성이 부각될 수 있도록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기술수준은 국내외 수준과 비교하여 최고수준으로 수입대체 효과와 외산제품을 능가하는 수준을 목표로 제시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의 성능평가를 위해 객관적 시험평가 방법을 제시한다.


○ 제안 기술에 대한 국내외 현황 분석


제안하는 기술개발 과제에 대한 국내외 기술동향 및 현황에 대한 자료 제시는 제안기업이 해당 과제를 개발하기 위해 선행으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방안을 가지고 있는 측면에서 제안기술 내용에 대한 신뢰를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내외 기술개발 발전현황, 경쟁 개발업체 현황 및 수준, 향후 발전 방향등에 대해 기업의 기술개발 방향에 맞게 작성한다.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은 기업에서 기술개발 및 상용화단계에서 지속적으로 조사 분석되어야 하는 경쟁제품 벤치마킹 활동으로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요한 항목이다.


기술성능 및 관련 자료는 정량적으로 표현하고 근거를 제시한다.


○ 개발 방법 및 일정


개발방법은 연구개발 목표를 사업기간에 맞게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 구현, 시험, 통합 단계별로 세부적인 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며 참여 및 위탁기관이 있다면 별도로 작성한다.


개발일정에 대한 내용은 마일스톤 차트나 갠트 차트 등을 사용하여 작성한다.


일정별 세부 활동내역이 작성되고 중간산출물 제시와 참여 연구원의 역할을 작성한다.


공동연구인 경우에는 주관기관과 참여기관간의 역할 분담과 공동연구의 필요성을 기술한다.


제안기술 내용이 개발 구현 방법에 있어서의 차별성이 있다면, 이에 대한 내용이 중요한 이슈가 될 수 있으므로 구현방법의 차별성을 기술해야 한다.


○ 사업화 계획


연구개발 목표 성능구현도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연구개발 이후 상용화의 성공 가능성에 대한 평가비중이 기술성 평가비중보다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사업화계획을 충실하게 계획하여야 한다.


기술개발 이후 상용화제품의 5년 이내 국내외 시장규모와 성장률에 대해 객관적인 근거자료를 제시하여 예상매출액을 제시한다. 단순히 시장조사분석 기관에서 제시한 자료를 제시하기보다는 현업에서 파악하고 있는 시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술이 적용되는 제품이 다양할 경우에는 세분화된 시장에서 먼저 접근할 시장을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필요시 신규시장 창출 내용을 기재한다.


예상매출액이 산출되면 이에 따른 투자규모와 인력충원 계획 등을 합리적으로 수립하여 제시하며 자금조달 방법 등도 함께 기재한다.


기업에서 국내외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면 판매 네트워크와 규모 등을 기재하고 신규시장에 진입한다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 공동연구 및 연구개발비 사용계획


공동, 위탁연구의 경의 주관기관이 핵심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이를 통합, 관리하는 연구개발 체계가 수립되고 핵심요소 기술개발에 필요한 일부 기술을 참여 및 위탁기관에서 개발하여 개발제품이 완성되도록 하여야 한다.


적정한 연구개발비 편성은 사업선정 평가에서 체크되는 사항이므로 기자재구입, 국외출장, 재료비, 위탁/용역비, 전문가 활용비, 시제품 제작비 등에 대해 필요성과 목적, 연구개발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연구개발비를 책정하여야 한다.


■ 연구개발 자금 활용을 위한 맺음말


2019년 연구개발 예산이 20조원이 투자되는 것은 글로벌 기술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기업의 기술경쟁력을 고도화, 신사업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이며 이를 기업에서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기술개발 아이템을 사업수행계획서에 반영, 제시함으로써 연구개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술개발 아이템을 발굴해야 하는 기업도 있고, 수행계획서를 작성할 인력이 없는 경우도 있고, 발표평가 경험이 없는 기업 등이 있을 수 있고 예전에 많은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한 기업등도 있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기업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해야 하고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 및 시장변화를 모니터링 해야 하는 경제성장의 중요한 경제주체다. 2019년 연구개발 지원 자금을 활용해 사업성장에 활용 바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835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이엠엘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아이엠쓰리디 202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