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 기사등록 2018-12-27 15:21:41
  • 수정 2018-12-27 15:47:45
기사수정
최근 반도체 시장호황으로 반도체용 소재기업들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특히 반도체 미세화와 초고난이도 반도체 기술들의 등장으로 소재업체들도 그에 걸맞는 기술을 갖춰야 주요 반도체 기업들의 협력사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됐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원익머트리얼즈는 그 품질을 인정받아 세계 굴지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등 주요 ICT 기업에 자사의 특수가스를 납품하며, 세계무대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이에 본지는 2019년 신년을 맞이해 한우성 원익머트리얼즈 대표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원익머트리얼즈의 경영방침에 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안전·품질로 특수가스 업계 혁신 선도”



■ 원익머트리얼즈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원익머트리얼즈는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에 본점 및 공장을 두고 반도체용 특수가스 및 일반산업용 가스의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다.


우리 회사가 취급하는 품목은 100여종으로 이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으로 N₂O, F₂ Mix, CO₂, C₄F8 등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세정, 식각, 증착 공정에서 쓰이는 가스들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2018년 3분기에는 분기매출액 600억원, 분기 영업이익 100억원을 돌파하는 최대 성과를 달성했고, 품질 고도화, 안전제일주의 경영, 워라밸 달성, 과감한 투자 및 선제적인 주 52시간 적극 도입 등을 통해 외형 성장 뿐 아닌 회사 내실을 다지는 리더십으로 2018년 노사문화 우수기업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더불어 최근 양청2사업장 전체면적의 약 1/5되는 면적에 고순도 아산화질소(N₂O) 플랜트 증설을 완료했으며, 2019년 1월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 올해 특수가스 시장 전망은


2018년 대비 향후 특히 2019년 반도체 시장에 대해 많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슈퍼사이클이 끝나고 하향세로 접어들고 있다는 경고와 함께 반도체 산업의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분기 단위로 쪼개 설비투자 금액 및 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있다. 문제는 시장상황이다. 반도체 가격 하향세, 중국 반도체 업체의 진입, 미중 무역전쟁 등 반도체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의 움직임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인공지능, 머신러닝, 데이터센터, 5G 등 신규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지금이 초기단계다. 더불어 특수가스와 같은 반도체 소재의 경우, 장비 분야와는 달리 꾸준한 고객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점진적인 증가세를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 품질관리를 위한 회사의 방침은


우리 회사는 그동안 특수가스 품질강화를 위해 MES를 통한 제조 공정 관리, SPC를 통한 트렌드 관리, 그룹 Ware를 통한 사내표준관리 등 많은 투자와 노력을 병행했다.


2019년부터는 소재품질 이슈 제로화를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4가지의 품질 방침을 가지고 품질강화를 진행할 예정이다. 바로 △Rule과 System에 기반한 Operation △신뢰할 수 있고 실시간 대응이 가능한 신규 Method 개발 △Zero excursion을 위한 지속적 개선계획 △핵심분야 전문가 양성을 통한 고객만족이다.


원익머트리얼즈의 4가지 품질방침 실현을 위한 세부적인 로드맵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첫째 분석 Accuracy 강화 및 TTTM(Tool To Tool Matching)을 통한 데이터 신뢰성 극대화다.


업계 평균 2% 수준의 분석기 Accuracy를 0.5% 수준에서 유지 될 수 있도록 Method 개발 및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장비간 TTTM을 통해 DATA 편차를 개선할 계획이다. 쉽지 않은 목표라고 예상되지만 해당 Action Item이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강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둘째 업무분야별 그룹화된 전문 인력양성 및 구축을 통한 Gate 관리강화 및 고객 만족도 향상이다. AE(Analysis Engineering) 그룹과 SQM(Supplier Quality Management) 그룹을 신설해 원익머트리얼즈만의 Metrology system을 구축하고 원자재의 소재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관리방안을 수립해 진행할 계획이다. CS(Customer Satisfaction) 그룹을 강화해 고객 Needs를 사전 Catch하고 내부에 전달해 고객중심의 미세 품질관리가 가능하도록 실현할 계획이다. 상기의 전문가 그룹은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전문인으로 양성될 계획이며, 이는 원익머트리얼즈의 10년 이상을 책임질 자사만의 강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셋째, SPC, MES, Groupware 등 품질 System Module 확장을 통한 품질관리 강화다. Early Warning을 사전 감지하고 조치할 수 있는 FDC 시스템을 구축해 품질 예방조치를 실행하고 FMEA DB System을 구축해 OCAP 발생 Zero화를 실현할 계획이다.


2019년은 원익머트리얼즈가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상기 4가지 품질방침 구축 실현을 통해 새롭게 태어나는 중요한 해라고 생각한다. 많은 기대를 부탁드린다.


2018년 사상최대 성과, 외형성장·내실경영 모두 잡아

꾸준한 고객 수요 증가, 품질이슈 제로화로 고객만족


■ 특수가스의 안전을 위한 원익머트리얼즈가 실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첫째 전 임직원 흡연율 제로화 달성을 위해 금연사업장을 선포해 운영하고 있다. 금연은 직원들의 건강뿐만 아니라 작은 불씨에도 대형 사고로 번질 수 있는 이곳 현장의 특성을 적극 반영한 조치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건강을 챙기고, 현장의 안정성도 한층 강화되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둘째 신입사원이 현장에서 일을 하다가 비상상황이 발생되더라도 초동 조치를 즉시 할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가스누출사고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그 예로 누출, 화재, 폭발 등을 대비해 그에 적합한 사고유형별 비상대응절차를 수립, 매월 맞춤형 훈련을 실시하고, 비상 상황발생시 공정 운전 화면의 버튼 한 개만 누르면 비상 상황이 발생된 공정이 안전하게 정지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 중에 있다.


셋째 작업 현장의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고 긴급 상황시 즉각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통합방재실’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각 주요 위험시설 및 주요 작업공정별로 설치된 지능형CCTV(모션, 연무감시, 줌기능 등)을 설치해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 주요 위험시설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3개 사업장의 가스감지기 및 화재감지시스템을 통합방재실로 연동해 빈틈없이 관리하고 있다. 더불어 가스누출 즉시 직원들에게 실시간으로 발송되는 문자시스템도 구축해 사고발생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넷째 ‘안전환경이 경영의 제일 원칙’이라는 경영방침으로 경영진의 높은 안전마인드를 앞장세워 전임직원의 자율안전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함께 실천하는 안전문화가 자연스럽게 정착될 수 있도록 경영진의 확고한 안전리더십 속에 전 임직원 모두가 끊임없이 안전 강화 노력을 위해 실천하는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다섯째 건물의 옥상, 벽면, 외곽 시설물 등 평소에 관리가 소홀하게 여겨졌고, 점검하기 어려웠던 위치해 대한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을 위해 드론촬영을 도입해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노후화될 공장 시설을 처음 가동했을 때로 되돌리기 위해 아낌없이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전기시설(전기판넬, 고온구간 전기선, 모터 등 전기설비, 냉난방기기, 건물 천정 속)에 대해 법 기준치 이상으로 점검기준수립/점검 횟수 또한 대폭 상향해 열화상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여섯째 겨울철 눈길 사고로 인해 고객사에 납품차질과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되는 만큼 이를 대비하기 위해 주변 도로에 스노우 멜터 구축을 진행 중이다. 사업장 주변 도로에 열선을 시공해 폭설이 내리더라도 안전하게 물류를 운송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자 한다.


■ 최근 특수가스업계가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과 화학물질관리법(화관법) 시행령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대해 대정부 건의사항이 있다면


우선 자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저압가스 라인에 대한 기밀시험, 내압테스트 결과 제출건에 대한 기밀시험, 내압테스트 결과 제출건에 대해 적용 완화를 건의하고 싶다. 2015년 이전에 설치된 기존 분석기들은 제작업체에 관련 자료를 받을 수도 없는 상황이고, 분석 Capa 및 유해화학물질이 이미 투입된 라인 개방에 따른 리스크도 존재할 것으로 보여진다.


둘째 고압가스라인에 연결된 저압라인도 문제다. 고압가스의 경우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의거해 영업허가를 취득해 운영 중에 있다. 문제는 이 고압가스에서 시작해서 분석장비 등 레귤레이터를 사용해 저압라인으로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 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한 영업허가를 별도로 취득해야 하는 어려운 점이 발생되고 있다. 저압라인의 경우도 유량조절밸브 하나만 연결해 사용할 뿐 기존 고압라인과 연결돼 있어 같은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화관법에 의거해 별도의 설치검사를 받고 영업허가를 취득해야 한다. 같은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설치검사를 추가로 받고 정기검사를 매년 또 받아야 하는 등 업무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고압라인과 연결된 저압라인은 화관법 대상이 아닌, 고압가스안전관리법에 속해져서 점검을 받는 것이 업계에서는 관리측면에서 더 효율적으로 생각되며, 고압가스 기술검토서 제출 시 고압가스와 연결된 저압라인을 함께 검사하고 매년 정기(자율) 검사를 받는다면 업계의 부담은 다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원익머트리얼즈의 복지와 사회공헌에 대해 소개한다면


원익머트리얼즈는 업계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 제도와 근로환경을 구축하고자 매년 근무환경 개선 및 휴식공간 조성을 통해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며 임직원 종합건강검진, 휴양시설, 해외배낭여행 등 혜택을 볼 수 있는 부분은 반드시 챙기도록 하며, 워라밸을 위한 육아휴직, 유연근무제 등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한 내년에는 오창산업단지 내 공동 직장어린이집 완공으로 어린 자녀를 둔 직원들이 마음 놓고 근무할 수 있게 된다.


안정적인 사업실적을 바탕으로 직원들의 복리증진과 근로환경을 개선해 온 원익머트리얼즈는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사업환경 못지않게 건강한 노사문화가 중요하다는 믿음으로 소통과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노사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회사의 주요 경영현황과 정책은 전 직원이 참석하는 Company Meeting과 필요시 수시로 개최되는 직원설명회를 통해 공유하고, 직원들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직원협의회(한마음협의회)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매년 소통을 콘셉트로 한 워크숍 등은 직원과 회사간의 신뢰 구축에 많은 도움이 됐고, 최근 고용노동부가 선정한 2018년 노사 문화 우수기업 대상을 수상하는 원동력이 됐다.


또한 평소 청년일자리 창출과 근무조건 향상에도 노력해 고용노동부가 선정하는 청년친화 강소기업 인증을 받으며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인상 등 최근 급변하는 노동정책에 직원들과 한마음으로 모범적인 우수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는데, 지난해 12월 충북지역의 봉사단체들과 함께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로 복지시설에 김치를 전달하는 등 지역 내 봉사활동도 매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비정규직 제로화는 물론 사회적 약자 배려 정책으로 새터민과 장애인을 적극적으로 고용하고 우수한 일꾼으로 양성해 도내 우수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약력]
- 1983년 삼성반도체통신 입사
- Photomask팀 상무
- SAS법인장(전무)
- 삼성전기 기판사업부장(부사장)
- 삼성전자 LED사업부장(부사장)
- 2017년 8월 원익머트리얼즈 대표이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amenews.kr/news/view.php?idx=3835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마크포지드 9월
프로토텍 11
디지털제조 컨퍼런스 260
로타렉스 260 한글
이엠엘 260
3D컨트롤즈 260
서울항공화물 260
엔플러스솔루션스 2023
엠쓰리파트너스 23
하나에이엠티 직사
린데PLC
스트라타시스 2022 280
생기원 3D프린팅 사각
아이엠쓰리디 2022
23 경진대회 사각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