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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사등록 2019-01-17 16:58:11
  • 수정 2021-05-28 17:3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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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경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2040년 수소차 누적 생산이 620만대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 수소충전소가 1,200개소, 수소 생산을 연 526만톤 이상으로 확대하는 비전이 제시됐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산업부·과기정통부·국토부 등 관련부처, 울산시장, 지역 국회의원, 산학연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수소 모빌리티에서는 2040년까지 수소차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를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승용차 국내 보급은 2017년까지 누적 177대(신규 51대)에서 2018년 누적 889대(712대)로 대폭 확대했고, 2019년에는 신규만 4,000대 이상을 보급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 年 10만대의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하여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하락, 2022년까지 핵심부품(막전극접합체, 기체확산층 등) 국산화율 10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2040년까지 1,200개소를 구축한다.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시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도 검토해 충전소의 자립화를 지원한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SPC 참여 확대 및 기존 LPG·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 완화, 운전자 셀프충전 방안 마련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 공공청사(정부세종청사 등) 등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 구축을 추진한다.


에너지 분야에서는 2040년까지 발전용 연료전지 15GW(내수 8GW) 보급한다.


2019년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REC 가중치도 유지해 투자 불확실성을 제거한다.


2022년까지 국내 1GW 보급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2025년까지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단가 하락, 중장기적으로 설치비 65%, 발전단가 50% 수준으로 하락시킨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2040년까지 2.1GW를 보급한다.


수소 생산은 그린수소 확대로 공급량 연간 526만톤, 가격 ㎏당 3,000원을 달성한다.


부생수소, 추출수소를 초기 수소경제 이행의 핵심 공급원으로 활용하고, 수전해, 해외생산 수소 활용 등을 통해 그린수소 산유국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저장·운송은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유통체계를 확립한다. 고압기체, 액체, 액상, 고체 등 저장방식을 다양화·효율화하고,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튜브트레일러 및 파이프라인 활용을 확대한다.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 확립 및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나선다.


‘도시가스’ 수준 이상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전주기에 걸쳐 확실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수소 안전관리 전담 법령 제정, 충전소 부품, 시스템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에 맞게 제·개정, 안전성 평가 센터를 운영한다.


2019년 중에 (가칭)수소경제법을 제정해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수립, 전문기업 지원, 규제개선 등 수소경제 활성화 법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법 제정과 연계해 ‘수소경제 추진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를 구성·운영하고 중장기적으로 전담 지원 및 진흥기관도 검토한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해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고,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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