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6대 뿌리산업에 대한 종합정보를 담은 책자가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 등 뿌리산업 관련 정책 현황과 기술·기업 동향, 통계 등을 수록한 ‘2019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했다고 21일 밝했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된 이번 백서는 작년에 수록된 정책 및 기술·기업 동향 및 통계에서 변경된 내용이 추가 수록됐다.
특히, 올해부터는 처음으로 국내 주력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뿌리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뿌리산업의 주요 수요산업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에 대한 동향과 전망이 추가로 포함됐다.
백서는 총 5장과 부록으로 구성돼 있는데 제1장에서는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18년 정책평가와 ’19년 추진계획으로 구성된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이 수록됐다.
제2장에서는 뿌리산업 6대 업종(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 2018년 추가 지정되어 고시된 핵심뿌리기술 현황, 우수 뿌리기업 소개, 업종별·세부기술별 통계 및 업종별 동향과 기술 전망,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 등이 담겼다.
제3장과 제4장에는 뿌리산업의 장비·입지·인력 등 뿌리산업 관련 기반 현황(뿌리기술지원센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뿌리산업 외국인 대학)과, 뿌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과 제도가 정리됐다.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8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가 수록됐다.
백서는 정부와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되며, 추가 배포 및 수록 내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 등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산업진흥실(02-2183-1642)에 문의하면 된다.
백서 전문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 홍보자료실에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